[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환경부가 지난 2일, ‘2025년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을 10일간 행정예고하고 관계 부처 협의,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예년보다 한 달가량 이른 시점에서 행정예고가 이뤄진 셈이다.
이를 통해 이전과 달리 1월 경에 전기차를 구매해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그 지원 폭은 승용차 기준 전기차 보조금 시행 이후 가장 적다. 하지만 일부 조건을 만족할 경우 지난해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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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580만 원, 성능 및 가격 기준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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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고 보조금은 인센티브 제외 최대 58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지난해 650만 원 대비 70만 원 줄어든 금액이다. 일반적인 중대형 전기차 기준 성능 보조금이 최대 4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감소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
또한 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로 판단하는 비례 기준도 강화됐다. 지난해까지 400km였는데, 올해 440km로 올랐다. 417km를 인증받은 현대 코나 일렉트릭 롱 레인지처럼 지난해 대비 올해 보조금이 더 크게 줄어드는 차가 많을 전망이다.
가격 계수는 성능 항목과 함께 가장 크게 달라진 요소다. 지난해 보조금 전액 지급 기준 가격은 5,500만 원이었다. 하지만 올해는 5,300만 원으로 내려갔다. 반면 반액 지급 기준은 지난해와 동일한 8,500만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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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항목 수정에 안전 계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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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안전 항목은 일부 보조금을 추가했다. 지난해에는 차량정보수집장치(OBD II)가 있을 경우 20만 원을 지원했는데, 올해는 여기에 배터리 상태 정보 제공(20만 원)과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알림 기능(10만 원)이 더해졌다.
혁신기술 항목에 들어가는 V2L과 고속 충전은 각각 20만 원, 30만 원으로 동일하다. 단, 고속 충전은 속도에 따른 기준이 달라졌다. 기존에는 200kW를 넘기면 30만 원을 모두 받을 수 있었는데, 올해는 그 기준이 250kW로 향상됐다.
안전 계수는 지난해 없었으나 올해 신설됐다. 자동차 제조사가 제조물 책임보험에 미가입 상태거나, 충전량 정보(SOC) 미제공 시 0을 곱한다. 다시 말해 보조금 자체를 받을 수 없다. 현재 테슬라와 BMW가 이를 만족하지 못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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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인센티브, 지금 사는 게 가장 저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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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축소로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일부 계층을 위해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먼저, 다자녀 보조금이 지난해 11월부로 강화됐다. 2자녀 100만 원, 3자녀 200만 원, 4자녀 이상 3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차상위 이하 계층 20% 추가 지원은 기존과 같다. 하지만 청년 및 생애 첫 구매 지원이 대폭 확대됐는데, 기존에는 차상위 이하에만 30% 적용이었다면 올해는 이를 가리지 않고 20%를 추가 지원한다.
이 외에 BMS 업데이트 불가 차종 폐차 후 신차 구매 시 20만 원을 추가 지급한다. 또한 할인 차종에 대해 할인액 20% 비례 추가 지급을 20~40%로 넓혔다. 내년 보조금과 인센티브 축소 예상이 많은 만큼 올해 전기차 구매가 적기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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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6 최다, 모델 Y 170만 원대 또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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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환경부는 세부 차종 보조금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를 기준으로 이를 예상해 볼 수는 있다. 가장 보조금이 많을 것으로 보이는 차는 현대 아이오닉 6로, 올해 부분 변경 모델 출시 예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 아이오닉 5, 기아 EV6와 EV3도 보조금 지원 폭이 클 것으로 보인다. 수입차는 폭스바겐 ID.4 다음 폴스타 2 순인데, 5,300만 원을 넘긴 폴스타 2는 가격 인하가 없다면 크게 줄어들 것과 달리 ID.4는 올해도 전액 기준을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상황이 좋지 않다. 업계에 따르면 모델 Y RWD는 지난해보다 40만 원가량 줄어든 170만 원대로 떨어진다. 여기에 테슬라가 6월까지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7월부터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BMW도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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