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리포트]⑥한솥밥 대비하는 에어부산·에어서울

[S리포트]⑥한솥밥 대비하는 에어부산·에어서울

머니S 2025-01-07 06:05:00 신고

3줄요약

국내 대표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본격화하면서 항공업계가 더 관심을 가진 분야가 양사에 소속된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통합이다.

3사의 합병은 대한항공 자회사 진에어를 중심으로 이뤄지게 된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모기업과 마찬가지로 흡수·합병되는 형태가 된다. 이렇게 새롭게 태어날 통합 LCC는 FSC만큼 덩치를 키울 수 있다.

지난해 기준 3사의 항공기 보유 대수를 합하면 59대다. 대한항공 계열 진에어 31대, 아시아나항공 계열인 에어부산 22대와 에어서울 6대 등이다. 3사의 2023년 기준 연간 매출액은 2조4785억원, 영업이익은 4058억원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신규 기재 도입으로 지난해 10월말 기준 여객기 68대에서 현재 81대로 기단을 늘렸다. 2023년 영업이익은 4006억원이었다.

에어부산·에어서울 경쟁력은

에어부산은 에어버스사의 A321neo 항공기를 새로 도입하며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사진=에어부산 에어부산은 에어버스사의 A321neo 항공기를 새로 도입하며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다. /사진=에어부산
2007년 출범한 에어부산은 지역 기반 LCC의 대표적 성장 모델로 꼽힌다. 아시아나항공이 41.92% 지분을 보유했고 부산시 등이 16.15%를 보유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지분을 보유한 탓에 통합LCC의 거점을 부산에 설치할 것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에어부산은 과거 거점공항인 부산 김해공항 중심 운영 전략을 펼쳤다. 김포-부산 노선의 경우 아시아나항공과 코드셰어 운항하고 있다. 현재는 지역을 벗어난 전략을 통해 인천공항발 해외노선 등으로 영역을 확장했다. 인천-오사카, 인천-나리타, 인천-코타키나발루 등 인기 취항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려 한 것이다.

에어부산 주력기종은 에어버스사의 A320 패밀리다.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버스 기종을 주로 활용하는 만큼 정비 용이성 등이 고려됐다.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 비인기 노선을 물려받으며 2015년 출범했다. 출범 초기 디자이너와 협업한 유니폼으로 관심을 모았다. 김포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삼았지만 운항하는 항공기 대수가 적어 타 LCC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게 약점으로 지목된다.

출범 초기엔 아시아나항공에서 사용하던 기재를 그대로 활용, '넓은 좌석'을 차별점으로 홍보했으나 결국 타 LCC처럼 좌석 수를 늘리며 간격이 좁아졌다. 현재 일본 소도시 위주로 취항하고 있다. 에어부산과 마찬가지로 에어버스 A320 패밀리 기종을 운영한다.

통합LCC 시너지 효과 있을까

에어서울은 단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에어서울 에어서울은 단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에어서울
항공업계에서는 진에어와 에어부산·에어서울 3사 합병 시너지 효과에 대해 단언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지만 해결 과제가 산적하다.

에어부산은 김해공항 여객의 35%가량을 실어 나르는 지역 거점 항공사다. 통합 LCC 출범 시 인천에 거점을 두게 되는 점 때문에 분리매각 등이 거론된다. 정부도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공항과 항공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 지방공항을 거점으로 운항하는 소형항공사에 대한 허가를 내주면 부담을 떠안아야 해서다. 이에 정부는 '기업이 알아서 할 일'이라는 입장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3사 통합에 따른 일부 독과점 해소 방안 등으로 3사가 각자 운항할 때보다 영향력이 줄어들 수 있다"며 "일본과 동남아 등 단거리 노선 취항이 많은 LCC 특성상 중복 노선 조정을 거쳐야 하고 운영 기종 등에 대한 MRO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3사 통합에 소요되는 시간은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