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중국이 올해도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그 성장세는 둔화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12월 24일(현지 시각 기준), 중국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유럽연합(EU)이 부과하는 전기차 관세로 인한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2025년에도 1위 자동차 수출국을 유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중국 증권 사이트 ‘화추앙증권’ 자료를 인용했다. 화추앙증권은 올해 중국 자동차 수출량이 558만 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2024년 성장률 전망치 29%, 2023년 58% 대비 큰 폭으로 낮아진 수치다.
이는 EU가 추가 부과하는 전기차 관세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EU는 올해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기존 10% 관세에 더해 17~35.3%를 추가로 부과한다. 이에 따라 중국산 전기차 수출 비중은 기존 22.5%에서 19%로 감소할 전망이다.
관세를 통한 규제가 이뤄지지만, 그럼에도 유럽 시장 내 중국 자동차 영향력은 여전히 클 것으로 보인다. 추가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제조사는 하이브리드와 내연 기관차를 추가하며 제품 라인업을 다각화할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시장 조사 기관 ‘카날리스’는 “유럽은 여전히 중국 자동차 업체 주요 시장이며, 다양한 라인업으로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1~3분기 중국 자동차 전체 수출 중 유럽 시장은 28.4%를 차지한 바 있다.
중국 자동차 업계는 관세 인상에도 유럽 시장 확장을 자신하고 있다. 지리 자동차 CEO 구이 셩위는 “추가 관세와 상관 없이 가솔린 모델과 전기차 모두 수출을 확대해 유럽 시장 점유율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기차 제조사 니오 CEO인 윌리엄 리는 “첨단 배터리 기술과 스마트카 혁신을 통해 연간 수출량이 1,500만 대에 달할 것”이라며, “전 세계 자동차 10대 중 4대가 중국산이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수출 1위 예측과 별개로 전기차 과잉 생산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전기차 생산 능력은 2,020만 대 수준이었다. 하지만 집계 예정인 실제 판매량은 1,100만 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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