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특집 '명의'] 천천히 늙자...저속 노화의 비밀

[신년 특집 '명의'] 천천히 늙자...저속 노화의 비밀

뉴스컬처 2025-01-03 15:39:58 신고

3줄요약

[뉴스컬처 김기주 기자] 초고령화 시대에 우리는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바란다. 하지만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으로는 행복을 보장할 수 있을까?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며 나이에 걸맞은 활력을 유지하는 '저속 노화'가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명의 신년 특집 - 저속 노화의 비밀'에서는 우리가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총 3부작을 통해 저속 노화 비결을 제시한다.

사진=명의
사진=명의

그 중 ‘1부 젊게 살려면 명의처럼’에서는 각 분야 명의들이 오랜 연구와 경험을 통해 찾아낸 건강 비결을 중심으로, 저속 노화를 실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나이가 들면 척추 질환은 따라오는 걸까? 척추 수술을 하지 않고 건강할 수 있는 방법은?”

“나도 모르게 새는 소변! 튼튼한 방광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꾸 불안하고 우울하다면 어떻게 지혜롭게 이겨 낼 수 있을까?”

EBS '명의 신년 특집 - 저속 노화의 비밀 ‘1부 젊게 살려면 명의처럼’에서는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척추 질환, 비뇨기 질환, 정신질환을 보다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신경외과 어환 교수, 비뇨의학과 윤하나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채정호 교수의 건강 비법을 통해 저속 노화의 비밀을 밝혀본다.

척추종양 제거술 명의의 저속 노화 비결

현대인의 고질병 중 하나로 꼽히는 척추 질환. 척추치료의 권위자인 신경외과 어환 교수는 “최선의 치료는 최소의 치료”라고 강조한다.70대의 노의사지만 전국 각지에서 그에게 수술을 받기 위해 몰려온다. 그러나 그의 처방은 수술이 아닌 운동. 40년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과잉 진단과 수술 대신, 자연 치유와 보존적 치료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어환 교수는 건강한 척추와 저속 노화를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꾸준한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척추 건강을 위한 척추 기립근 강화를 강조하는데 그 역시 척추 기립근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틈새 운동을 하고 있다. 바로 철봉 운동이다. 자세 교정은 물론 척추의 유연성을 높이고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법이다. 이뿐 아니라 어환 교수는 규칙적인 생활로 흐트러짐 없는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절대로 거르지 않는 아침 식사! 점심시간을 활용한 걷기 운동. 탄력밴드 스트레칭 등 강인한 체력 뒤에 숨겨진 어환 교수만의 특별한 건강법을 '명의'를 통해 공개한다.

습관으로 방광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국내 1호 여성 비뇨의학과 전문의인 윤하나 교수는 2023년 머슬마니아 피트니스 코리아 챔피언십 시니어 부문에서 4위를 차지하고, 2021년 스포츠모델 오픈 쇼트와 시니어 모델 부문에서도 입상할 정도로 운동에 진심이다. 꾸준한 웨이트 트레이닝과 필라테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골반 건강과 방광 건강을 지키고 있다는데 특히 하루 1.5-1.8L 수분 섭취를 반드시 지킨다는 그녀는 과도한 수분 섭취 역시 금하고 있다. 

자칫 빈뇨를 유발해 방광염에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 또 여성들의 경우 나이가 들면 골반적 근육의 약화로 요실금과 변실금 등에 걸리기 쉬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운동법은 무엇일까? 다양한 캠프와 강연회를 통해 방광 건강을 지키는 예방법을 알려가고 있는 윤하나 교수! 몸짱 교수인 그녀가 제안하는 방광 건강 비결은 무엇일지 알아본다.

움직이는 명상법으로 마음 건강을 되찾다

끊임없는 현대사회의 경쟁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불안과 우울,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개인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가족, 직장, 사회적 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정신건강의학과 채정호 교수는 불안과 공황장애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환자들에게 전하고 있다. 특히 그는 ‘움직이는 명상’을 통해 마음의 불안을 현명하게 다스릴 수 있다고 강조하는데... 고대 운동이라 알려진 페르시안밀과 15년 이상 수련해 온 태극권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고 있다는 채정호 교수! 몸과 마음의 급속 노화를 막는 법은 무엇인지 채정호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현대인들의 뜨거운 관심사, 저속 노화! 저속 노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3인의 명의 이야기는 3일  밤 9시 55분 EBS 1에서 방송된다.

뉴스컬처 김기주 kimkj@knewscorp.co.kr

 

Copyright ⓒ 뉴스컬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