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법사위원들 “尹 체포영장 판사 탄핵 검토...경찰로 이첩해야”

與법사위원들 “尹 체포영장 판사 탄핵 검토...경찰로 이첩해야”

폴리뉴스 2025-01-02 17:28:45 신고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언쟁을 벌이다 국민의힘 간사인 유상범 의원 등이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 의원들이 언쟁을 벌이다 국민의힘 간사인 유상범 의원 등이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민주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가 불법적이며 사법부의 권한 밖 행위라고 2일 비판했다. 나아가 해당 영장을 발부한 판사의 탄핵을 당 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했다.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법사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의원을 비롯해 조배숙·송석준·장동혁·박준태 의원이 함께 했다.

서울서부지법은 지난 31일 내란수괴(우두머리)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받는 윤 대통령에 대한 체포·수색 영장을 발부하면서 ‘해당 영장의 경우 형사소송법 110조와 111조 적용은 예외로 한다’는 문구를 적시했다. 형소법 110조는 군사상 비밀을 압수수색의 제한 사유로, 111조는 공무상 비밀을 압수의 제한 사유로 규정하고 있다.

유상범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판사에게는 형사소송법 제110조 및 제111조의 적용을 예외로 할 수 있게 하는 어떠한 권한도 없다”며 “법률 효력 정지에 대한 판단과 결정은 오로지 헌법재판소만이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전적으로 입법의 영역이다. 이순형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수색영장에 한 줄 기재했다고 해 임의로 적용이 배제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게 대다수 법조계의 판단”이라고 했다.

유 의원은 또 “공수처가 대통령의 직권남용죄에 대한 수사권이 있긴 하지만, 헌법 제84조에 따라 내란 또는 외환의 죄가 아닌 직권남용죄로 현직 대통령을 수사 및 기소할 권한은 갖고 있지 않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총체적 논란을 자초한 법원과 공수처의 체포영장 청구와 관련된 위법성 논란은 향후 수사와 재판 결과에 대한 시비까지 불러올 것이 자명하다”라며 “법원과 공수처는 지금이라도 민주당의 무도한 인민재판식 여론몰이에 동조하는 행태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공수처는 법률상 내란죄에 대한 수사권이 있는 경찰에 즉시 사건을 이첩하는 것이 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법사위 여당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체포영장을 발부한 영장전담판사에 대한 징계가 필요하냐’는 질문에는 “탄핵감이라고 생각한다”며 “영장전담판사는 영장을 발부하면서 법률에 정해진 자기 권한 범위 외의 행위를 했다. 이에 대해선 지도부와 상의해 적극적으로 탄핵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체포영장 집행에 불응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다”면서도 “그 법은 적법해야 하고, 절차의 정당성이 있어야 한다. 집행하는 영장이 불법적이라면 적법한 영장으로 집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내란죄에 대한 수사권이 있는) 경찰에 넘기면 윤 대통령은 응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물음엔 “절차상에서는 예외는 없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