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 동안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급락하며 빈사 상태에 빠졌던 NFT(대체불가토큰) 시장이 지난해 말 거래량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물론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과 크립토 펑크 등 인기 유명 컬렉션들의 매출액이 하락하기는 했으나 10대 컬렉션들의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2025년도 NFT 시장 회복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러한 NFT 시장의 변화는 NFT에 친화적인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에 따른 기대심리가 일정 부분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향후 친(親) NFT 정책이 추진될 경우 예상외로 빠른 시장 회복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뜨거웠던 NFT 시장…10대 컬렉션 거래량 급증
실제로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의 회장 얏 시우(Yat Siu)와 같은 전문가들은 과거에 비해 거래량이 감소하던 시기에도 NFT가 언젠가는 전성기 때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는 가격 집계업체 NFT 프라이스 플로어(Price Floor)의 자료를 인용해 NFT가 지난해 12월 거래량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10대 컬렉션은 해당 기간 동안 평균 6.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인 NFT 컬렉션은 스페이스 두들(Space Doodles)로 달러 표시 가격이 44.7% 상승했다.
퍼기 펭귄의 2차 컬렉션인 릴 퍼기스(Lil Pudgys)는 35.1% 상승하여 상위 10개 컬렉션 중 두 번째로 큰 수익을 올렸다. 이 성과에 이어 스페이스 두들의 주요 컬렉션인 두들스(Doodles)가 주간 34.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아즈키 펭귄과 퍼기 펭귄도 각각 14.2%와 14% 증가하며 긍정적인 움직임을 기록했다. 한편,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NFT 컬렉션들인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AYC)과 크립토펑크(CryptoPunks)는 상위 10개 컬렉션의 평균 수익률을 낮췄다.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 NFT는 같은 기간 동안 거의 19% 하락했고 크립토펑크와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의 분사인 돌연변이 원숭이 요트 클럽(Mutant Ape Yacht Club)은 각각 9.35%와 15.77% 하락했다.
같은 기간 동안 긍정적인 평균 성과에도 불구하고 NFT 시장은 거래량 기준으로 3대 블록체인에서 여전히 침체되어 있다.
◆트럼프 당선 등 긍정적 시장환경 조성…사기 등 범죄행위 근절 숙제
크립토슬램(CryptoSlam)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ETH)의 주간 NFT 판매액은 1억 2900만 달러를 넘어섰음에도 불구하고 28.5% 감소했다. 비트코인(BTC)에서 NFT 거래량은 2930만 달러로 크게 줄었고 주간 46%의 하락세를 보였다.
솔라나(SOL)는 2430만 달러의 거래량과 38.5%의 마이너스 주간 변동률을 기록하며 NFT 활동 기준 상위 3개 블록체인을 차지했다.
상위 10개 NFT 컬렉션 대부분이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하한가는 여전히 최고점과는 거리가 멀다. 크립토펑크는 2021년 10월 8일 약 114ETH로 정점을 찍었지만 현재 최저가는 39.89ETH로 65% 하락했다.
과거 강세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컬렉션으로 손꼽혔던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 NFT는 2022년 4월 22일 128ETH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현재는 17ETH의 가격으로 거의 87% 하락했다.
한편, 돌연변이 원숭이 요트 클럽(Mutant Ape Yacht Club) 아이템은 상위 10개 NFT 컬렉션 중 사상 최고치 대비 최악의 조정을 기록했다. 현재 가격인 3.12ETH는 2022년 4월 27일에 등록한 35.58ETH에서 무려 91% 하락한 가격이다.
전문가들은 지난해 NFT가 소유자 및 업계에 힘든 시간을 안겨준 도전에도 불구하고 계속 존재했으며 일각에서 NFT의 사망선고를 내렸음에도 하반기 거래량 증가를 기록하며 살아있음을 증명했다는 사실에서 올해 NFT 시장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NFT를 강력 규제하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상당수가 NFT 친화적인 인사로 교체됐다는 사실도 NFT 시장 회복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2025년에 NFT 시장이 현재의 시황을 기반으로 회복세로 돌아서기 위해서는 구매자 및 판매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젝트들의 등장과 함께 시장의 질서를 교란시키는 각종 사기 및 범죄행위들이 근절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뉴스드림]
Copyright ⓒ 뉴스드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