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황수민 기자] 지난해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힘겨운 한 해를 보낸 유통업계가 올해 전망도 안갯속이다. 경기 침체 장기화에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덮치면서 긴축 경영 움직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희망퇴직 이어진 유통업계···비용 절감 나서
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은 오는 6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지난해 6월 사상 첫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불과 6개월 만이다.
1차 대상자는 근속 3년 이상 직원이었지만 이번에는 근속 2년 이상 직원까지 대상자를 넓혔다. 2020년 롯데그룹 유통 사업군의 통합 온라인몰로 출범한 롯데온은 치열한 경쟁 속에 매년 손실이 누적되며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해 1~3분기 누적 영업손실은 615억원에 달한다.
롯데그룹의 유통계열사 중 지난해 희망퇴직을 진행한 곳은 롯데온을 비롯해 롯데면세점(8월)과 세븐일레븐(10월), 롯데호텔앤리조트(11월) 등이다.
지난해 3월 창립 이래 처음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던 이마트는 12월 2차 희망퇴직에 돌입했다. 1차는 근속 15년 이상, 과장급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했으나 2차에서는 대리에서 사원급 직원 중 근속 10년 이상인 직원으로 대상을 확대했다.
홈플러스도 같은 달 부산·울산·경남 지역 점포의 10년 이상 근속한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홈플러스는 해당 지역에서 인력 수급 불균형이 심화함에 따라 조직 건전성을 개선하려는 조치로 희망퇴직을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도 지난해 11월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신세계디에프가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시행한 것은 2015년 창사 이래 처음이다. 임원 급여 반납 등 비용 절감 작업에도 나섰다. 임원 급여 반납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다.
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SSG닷컴(쓱닷컴)은 지난해 7월, G마켓은 9월 각각 희망퇴직을 단행했다. G마켓은 2021년 신세계그룹에 편입된 이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했다.
코카콜라음료도 지난해 12월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지난 2007년 LG생활건강에 인수된 이후 17년 만이다. 대상자는 1971년 이전 출생자 중 영업·물류부서 근무 직원이다.
희망퇴직은 회사가 경영상 이유 등으로 인원 감축이 필요할 때 근로자의 자발적인 퇴직 신청을 받아 법정 퇴직금 외에 위로금을 지급하며 퇴직시키는 제도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본격 시행된 희망퇴직은 주로 고연차 직원이 대상이었지만 최근에는 20~30대 저연차 직원으로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다.
◇올해도 긴축 경영 기조 계속될 듯
소비 위축이 한층 심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기업들은 비용 절감을 통한 체질 개선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매유통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소매유통시장은 지난해 대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인 2020년(-1.2%)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응답 업체 66.3%는 올해 유통시장이 지난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가장 많은 63.8%가 소비심리 위축을 꼽았다. 업태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 쇼핑(2.6%)이 가장 높았고 대형마트(0.9%)와 백화점(0.3%)이 그 뒤를 이었다. 편의점(-0.3%)과 슈퍼마켓(-0.7%)은 역성장이 전망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30인 이상 기업 239개사 최고경영자(CEO)와 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 기업 경영 전망 조사'에서 올해 경영계획을 수립한 기업 중 49.7%는 경영 기조를 '긴축 경영'으로 정했다고 답했다. 2019년 조사 이래 6년 만에 가장 높은 응답 비율이다.
300인 이상 대기업에서 긴축 경영을 하겠다고 밝힌 비율은 61.0%로 2016년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특히 기업들이 긴축 경영의 방안으로 원가절감, 인력 운영 합리화, 투자 축소 등을 꼽은 만큼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기업의 구조조정 움직임은 올해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용평가기관 한국기업평가는 '2025 인더스트리 아웃룩' 보고서에서 "소매유통산업 업태 전반의 성장 여력이 제한적인 가운데 내수 경기 부진으로 가성비 중심의 소비성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영업 효율성 확보를 통한 수익성 방어 여부가 업체별 신용도 방향성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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