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초부터 초콜릿을 원재료로 한 과자 및 음료, 샴푸 등 생필품까지 주요 품목의 소비자 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2일 아이더스에프앤비는 지난해 12월 30일부터 푸라닭 치킨의 주요 메뉴 10종 가격을 최대 1천원 인상했다고 전했다.
아이더스 에프앤비 관계자는 “원재료, 임대표, 배달앱 수수료 증가 등 외식 산업에서 지속적인 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가맹점의 수익을 위해서도 불가피한 조치”라고 말했다.
커피빈은 카카오 가격 상승을 원인으로 작년 12월 26일부터 초콜릿 파우더가 포함된 음료 가격을 200원씩 올렸다.
과자 제조사들도 초콜릿과 팜유 가격 인상에 따라 제품 가격을 조정했다. 오리온은 초코송이, 오징어땅콩 등 13개 제품 가격을 평균 10.6% 인상했고, 해태제과도 홈런볼, 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6%올렸다.
이에 따라 편의점 기준 초코송이는 1천원에서 1천200원으로 상승했고, 참붕어빵은 4천200원에서 4천500원, 톡핑 아몬드초콜릿과 오징어땅콩은 각각 1천500원에서 1천600원으로 올랐다.
동아오츠카는 1일부터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용 증가를 이유로 포카리스웨트, 데미소다, 오란씨파인비타민C, 나랑드사이다 등 대표 제품 가격을 각각 100원씩 올렸다.
이밖에도 편의점에서 파는 생리용품 템포는 6천800원에서 7천900원으로, 손세정제 아이깨끗해는 7천900원에서 8천900원으로 크게 상승했으며, 에너자이저 건전지 17종, 숙취해소제 HK컨디션스틱 등도 인상됐다.
한편 대형마트는 해태제과와 오리온 제품 가격 인상을 이미 지난 12월부터 반영했으며, 그보다 앞선 11월부터는 스타벅스 커피류 6% 안팎, 12월 1일 자로 맥심TOP 커피류 10% 안팎, 12월 19일자로 락앤락 저장 용기 가격을 10% 가량 인상했다.
LG생활건강의 오휘, 에이블씨엔씨의 미샤와 어퓨, 아모레퍼시픽의 자회사 에뛰드 등 화장품 브랜드들도 500원부터 최대 6천원까지 주요 라인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각종 원재료 가격이 오르고 원달러 환율까지 급등해 식음료 및 생필품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면서 “올해도 고물가 속에 같은 제품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가격 전쟁’이 심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