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CEO 363] 김해성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TOP CEO 363] 김해성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CEONEWS 2025-01-02 14:49:09 신고

3줄요약

[CEONEWS=오영주 기자] 김해성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는 2024년 8월, 오스템임플란트의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회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의 경영 여정은 단순한 성공 스토리가 아니라,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의 연속이었다.

김해성 대표는 취임한 후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혁신"을 목표로 삼았다. 그는 "우리는 단순한 임플란트 제조업체가 아니라, 고객의 삶을 개선하는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며 고객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와 함께,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김해성 대표의 리더십 아래, 2024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갔다. 회사는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하며, 특히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김 대표는 "우리는 앞으로도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비전을 밝혔다.

적극 합병 통해 ‘글로벌 1위’ 향한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11월에 개최한 이사회를 통해 임플란트 개발·제조 자회사인 탑플란 합병안을 승인했다. 

탑플란은 고객 친화적이고 안정성 있는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대중화시킨다는 목표로 2017년 1월 설립된 회사다. 

임플란트 분야에 있어 축적된 R&D 역량과 기술 노하우를 지닌 오스템임플란트 연구소와 제휴협약을 맺고 우수한 기능과 합리적 가격을 겸비한 임플란트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장을 공략해왔다.

특히 2020년부터 해외 진출을 본격화해 임플란트는 물론 골이식재를 비롯해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다양한 시술 기구들을 공급했고 구강관리 제품과 유니트체어 등 치과 의료장비들도 도입, 판매하며 활발히 시장을 넓혀왔다.

국내외 시장에서는 탑플란이 오스템임플란트가 추진하는 글로벌 1위 임플란트 기업 전략의 주요 기반으로 인정받아왔다. 자매 관계인 오스템, 하이오센과 함께 ‘고기능 임플란트’라는 공통점을 공유하면서도 ‘합리성’이라는 차별점을 앞세워 세분화된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해왔기 때문이다. 

이번 합병 또한 경영효율성 증대와 함께 사업 통합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함으로써 임플란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추진됐다. 

다만 합병 이후에도 탑플란은 100% 고용 승계된 기존 인력을 중심으로 오스템임플란트 내 별도의 사업부서를 구성, 독자적인 브랜드로서 시장 개척에 매진할 계획이다. 탑플란의 기존 치과의사 고객 입장에선 혼선 없이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앞으로 명실공히 오스템임플란트와 같은 회사로서 탑플란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한층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이오센과 오스템, 탑플란이 한 지붕 아래 자매 브랜드로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R&D를 통해 품질 경쟁력을 함께 강화하는 한편 시장에서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글로벌 1위 치과기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더불어 나아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양사의 합병기일은 2025년 1월 1일이다. 존속회사인 오스템임플란트가 소멸회사인 탑플란의 주식 100%를 소유하고 있고 합병 시 존속회사는 소멸회사의 신주를 발행하지 않으므로 합병비율은 1:0으로 산정됐다.

‘K-임플란트’ 시대...무역의 날 ‘3관왕’ 영예

오스템임플란트가 지난 12월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열린 '제 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2024년 수출탑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이 반영됐다. 이 기간 오스템임플란트의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억4,700만 달러로, 3억불 수출탑 수상 요건을 넉넉히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수출탑 수상 이력은 ‘K-임플란트’의 성장사와 궤를 같이 한다. 2005년 대만에 첫 해외법인을 설립한 오스템임플란트는 이듬해인 2006년 처음으로 수출탑(1백만불)을 받았다. 

이어 2007년 1천만불, 2012년 3천만불, 2015년 5천만불, 2018년 1억불, 2022년 2억불 그리고 올해 3억불까지 착실히 단계를 밟으며 글로벌 치과기업으로 성장해왔다.

지난 20년 동안 오스템임플란트의 해외법인 수는 전 세계 32개국에 걸쳐 37개로 늘었고 수출국 수는 100여 개를 헤아린다. 해외법인 실적까지 더한 2023년 연간 해외 매출액은 7,956억원에 달하며 판매량 기준 세계 1위 임플란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약진과 함께 대한민국은 임플란트를 배우고 수입하는 나라에서, 임플란트를 가르치고 수출하는 나라로 거듭났다.

오스템임플란트는 해외에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계와 시스템을 다지는 직접영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또 고객인 치과의사를 위한 임상교육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현지 시장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규모의 인적·물적 투자가 수반되지만 궤도에 오르면 성과가 배가되고 위기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오스템임플란트는 코로나19 펜데믹 기간을 포함한 최근 5년간 연 평균 27%에 이르는 수출 실적 성장률을 달성했다.

오스템임플란트 관계자는 “뛰어난 품질에 더해 치과의사 임상교육 우선 원칙을 비롯한 고유의 영업 정책에 힘입어 해외시장에서도 임플란트 대중화의 싹을 틔우고 ‘K-임플란트’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었다”며 “글로벌 경제 상황이 여전히 녹록지 않지만 해외영업 인프라 강화에 박차를 가해 내년에는 4억불 수출탑 수상에 도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덴탈업계 최초 ‘ISMS 인증’ 획득

덴탈업계 최초로 ‘ISMS 인증’ 획득한 오스템임플란트가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적극 나선다. 국내 덴탈업계 최초의 ISMS 인증 사례로, 치과 진료 및 치과 병·의원 운영의 디지털화를 이끄는 기업다운 선도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는 평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주관하는 ISMS 인증은 국내 최고 수준의 국가 공인 보안관리 체계 인증제도다. 정보관리 및 보호 대책과 관련된 80개 평가 기준에 걸쳐 234개 세부 점검 항목을 모두 준수해야 비로소 획득할 수 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의무 인증 대상 기업이 아니지만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 기업으로서 정보관리 위험 요소 대응 체계를 확립하는 동시에 정보보호에 있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인증 획득에 나섰다.

오스템임플란트는 ISMS 인증을 위해 1년 여의 준비 기간을 거쳤다. 정보보호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 법령과 절차에 기반해 사내 규정과 시스템을 전면 정비했으며 모의해킹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대대적이고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취약점을 개선했다.

그 결과, 기업 홈페이지와 함께 자체 치과 포털 플랫폼인 덴올(DELALL)을 구성하는 △덴올몰(쇼핑), △덴올TV(제품 정보 및 임상교육 동영상 콘텐츠), △덴올잡(구인·구직) 등 고객 접점의 주요 서비스에 대해 ISMS 인증을 완료함으로써 디지털 덴티스트리를 포함한 온라인 사업 영역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인증을 통해 전사적인 정보보호 관리체계 운영 시스템을 확립한 오스템임플란트는 해외법인과 글로벌 시장으로 운영 체계를 확산·적용하는 한편, 정보보호 관련 국제표준인 ISO 27001 인증 취득에도 나설 계획이다.

오스템임플란트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인 김태용 정보시스템연구소장은 “정보보호 관리체계 확립은 고객을 보호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ESG 필수 과제이자 디지털 덴터스트리 구현과 지속 성장의 전제 조건이기도 하다”며 “이번 ISMS 인증은 자체 정보보안 체계 강화 계획에 따른 것으로 앞으로도 로드맵에 따라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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