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수도권 제1순환道 하부 보행로 ‘걷기 좋은 보도’로 환경개선

부천시 수도권 제1순환道 하부 보행로 ‘걷기 좋은 보도’로 환경개선

경기일보 2025-01-02 13:11: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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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부 공간 정비 전(왼쪽)과 후(오른쪽). 부천시 제공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부 공간 정비 전(왼쪽)과 후(오른쪽). 부천시 제공

 

부천시가 최근 2년간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하부 보행공간을 확장해 걷기 좋은 환경을 조성, 호응을 얻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하부는 한국도로공사와 협약을 맺고 녹지 및 문화공간, 체육시설, 공영주차장 등을 조성해 시민들의 공간으로 활용 중이다.

 

앞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는 지리적으로 단절돼 통행 불편이 지속되고 차로 옆 보도 폭이 좁은 데다 보도 및 자전거도로가 중첩돼 도로와 하부를 구분하기 위해 펜스 등이 설치돼 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자전거 및 유모차가 횡단보도 신호등을 대기하는 과정에서 보행량에 비해 부족한 인도 폭으로 시민들의 통행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송재환 부시장과 관련 부서 직원들은 직접 현장을 찾아 걸으며 인도 폭 확보와 펜스 철거 등 안전사고 대책 마련을 고민해 왔다.

 

시는 최근 2년간 ▲상동호수공원·웅진플레이도시 가는 길(건강사거리) ▲상일고교·상동중 가는 길(흥천사거리, 해그늘 식물원 앞) ▲상미초등교·벗꽃마을 가는 길(장말사거리) ▲상동고교·상동도서관 가는 길(순환삼거리) 등지의 통행 불편 시설을 정비하고 양방 보행에 불편이 없도록 보도를 확장하거나 장애물을 제거했다.

 

시민 A씨(56)는 “그동안 펜스가 있어 건너편이 잘 보이지 않고 자전거를 타기에는 폭이 좁아 불편했다”며 “정돈되지 않아 위험하고 칙칙했던 분위기가 펜스를 철거하니 한결 밝아지고 개방감이 있었다”며 반겼다.

 

조용익 시장은 “앞으로도 도시공간을 잘 정비해 시민 행복을 높여 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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