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권한대행 "경제 최대한 안정 관리…필요시 추가 경기보강대책"

최상목 권한대행 "경제 최대한 안정 관리…필요시 추가 경기보강대책"

아주경제 2025-01-02 10:56:17 신고

3줄요약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우리 경제를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목표하에 2025년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했다"며 "경제여건 전반을 1분기 중 재점검하고 필요시 추가 경기보강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권한대행은 이날 열린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올해 우리 경제는 미국 신정부 출범과 국내 정치상황이 맞물리며 어느 때보다 큰 대내외 불확실성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경제성장률이 1.8% 수준으로 낮아지며 민생 어려움이 가중되고 대외신인도 영향도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권한대행은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재원을 총동원해 18조원 경기보강 패키지를 시행하고 전례 없는 규모와 속도의 '민생 신속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며 "노인일자리, 청년고용장려금 등 민생지원의 혜택을 새해 벽두부터 국민 한명 한명이 실제로 누리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약계층별 맞춤형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특히 새출발기금 지원대상 추가, 노란우산공제 세제 지원 강화, 영세소상공인 점포 소비에 대한 소득공제 확대 등을 통해 소상공인의 부담은 덜고 매출기반은 넓히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소비·건설·지역경기 등 내수 회복을 적극 지원하겠다"머 "상반기 추가 소비에 대한 소득공제 확대, 자동차 개소세 인하 등을 통해 소비 심리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외신인도 관리와 관련해서는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과 밸류업 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외국인 투자에 대한 파격적인 현금 보조와 세제 혜택을 제공하겠다"며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과감하고 신속한 조치를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최 권한대행은 "미국 신정부 출범 등 통상환경 불확실성에 대응해 체계적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근본적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