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탄핵·조기대선·명태균'...더 혼란스러울 2025년 정치권

'尹탄핵·조기대선·명태균'...더 혼란스러울 2025년 정치권

아주경제 2025-01-01 16:23:42 신고

3줄요약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기습적인 12·3 비상계엄 선포와 국회의 대통령 탄핵 사태로 2024년이 마무리됐지만, 그 후폭풍은 2025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 인용 여부, 명태균씨 공천 개입 의혹 수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법리스크 등 정치적 폭발력 강한 이슈들이 산적하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날 국회 몫 헌법재판관 3명 중 2명 정계선·조한창 재판관을 임명하면서, 헌재는 75일 만에 '6인 체제'에서 벗어나 '8인 체제'를 갖추게 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당시에도 재판관 8명이 결정을 내린 바 있다.
 
헌재는 윤 대통령 사건을 최우선 처리할 방침이다. 현행법상 헌재는 탄핵심판 사건 접수 후 180일 안에 선고를 해야 한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은 63일, 박 전 대통령은 91일 걸렸다. 윤 대통령 탄핵심판 역시 빠르면 2월, 늦어도 4월 결정될 것이 유력하다.
 
윤 대통령 탄핵이 인용될 경우 60일 이내 대선이 치러진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야 후보 중 이재명 대표가 가장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상계엄 후폭풍에 정권교체 필요성에 공감하는 목소리도 높은 상황이지만, 보수진영에서는 '박근혜 탄핵 때와는 다르다'며 충분히 해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여야 정권교체가 이뤄진다면, 이른바 '윤석열 정부 적폐청산 드라이브'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간 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에 막혀왔던 이태원 참사, 채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 김건희 여사 관련 각종 의혹, 명태균씨 국정개입 논란 등이다. 윤 대통령과 보수진영의 '정치 보복' 강한 반발이 불가피하다. 

여권이 정권 재창출에 성공한다면 탄핵정국을 이끌었던 거대 야당 민주당, 특히 이재명 책임론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윤 대통령 탄핵이 기각될 경우 윤 대통령은 즉각 업무에 복귀하게 된다. 그러나 민주당 등 야권과 국민 여론이 윤 대통령 귀환을 인정할지 여부는 별개 문제다. 최악의 경우 탄핵 기각을 둘러싼 사회 분열이 커지고, 윤 대통령이 소요 사태를 명분으로 다시 '비상계엄'을 선언하는 것 아니냐는 시나리오가 조심스레 제기된다.
 
이밖에 현재 윤 대통령 탄핵 정국에 가려져 있지만, '명태균씨 공천개입 의혹'과 '이재명 사법리스크'도 만만치 않은 폭발력을 가지고 있는 이슈로 꼽힌다.
 
현재 검찰은 윤 대통령 부부와 명씨의 대화 내용이 담긴 이른바 '황금폰' 등을 입수해 수사 중이다. 명씨가 국민의힘 공천개입 뿐만 아니라 '대우조선 파업 강경 대응' 등 국정에도 개입한 의혹이 포착돼 위법성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위증교사·공직선거법 위반 등 8개 사건 12개 혐의로 5개 재판을 받고 있다. 만약 이 대표가 이들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 받는다면 '일극체제' 리더십 균열 등 대선가도 적신호가 불가피하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