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회장은 "특히, 우리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는 기업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불필요한 규제들을 완화하고 정비하여, 국제적 정합성을 높여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정 회장은 "또한 시장 다변화, 안정적 공급망 확보, 산업구조 고도화, 신사업 투자 및 핵심기술 개발 등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게 세제 혜택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새로운 기대와 희망을 품어낼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나라 기업들은 내수부진과 세계적인 경기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실적 개선으로 우리 경제의 완만한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금융 및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고,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중고 속에 내년에도 불황형 경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세계경제 또한 완만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 분쟁 심화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정,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금리정책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글로벌 보호무역 기조 확산 등이 수출중심의 우리 경제가 성장하는데 있어 큰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에 대응해 나가기 위해 우리 경제에 당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불안과 경제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한국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는 기업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불필요한 규제들을 완화하고 정비하여, 국제적 정합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시장 다변화, 안정적 공급망 확보, 산업구조 고도화, 신사업 투자 및 핵심기술 개발 등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게 세제 혜택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 자본시장에서 기업 경영권 안정과 건전한 주주 관여가 활성화될 수 있는 합리적 제도 마련으로 회사와 주주간 공동가치 증진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항상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어 왔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며,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의 입지를 견고히 할 것입니다.
연말을 목전에 두고 우리는 또 하나의 충격적인 비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진심어린 애도와 위로를 드리며, 이와 관련된 사고 원인 규명과 과정에 대한 투명한 공개도 필요하듯 우리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영활동을 이어가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예측가능한 재난에 대해서도 철저한 시나리오와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이에 본회도 정책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상장회사 관련 제도의 합리적 운용 및 개선을 지원하는 한편, 상장회사의 현안 이슈를 선제적으로 발굴·대응함으로써 기업 경영에 애로가 없도록 제반 환경을 정비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협의회가 상장회사의 권익보호와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변함없는 지원을 해주신 여러분께 거듭 깊은 감사를 드리며, 금년에도 우리 협의회에 맡겨주신 역할과 책임에 충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2025. 1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 장 정 구 용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