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물가상승률 2.3%... 상승률 둔화했지만 여진히 목표치보다는 높아

2024년 물가상승률 2.3%... 상승률 둔화했지만 여진히 목표치보다는 높아

뉴스로드 2024-12-31 15:17: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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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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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로드] 통계청이 31일 '2024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14.18(2020년=100)로 작년보다 2.3% 올랐다.

이 수치는 코로나19 첫해인 2020년에 기록했던 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여전히 물가안정목표인 2.0%를 웃돌고 있다.

올해 농산물 가격은 작황 부진에 따른 과일 가격 상승과 여름 폭염·폭우 영향으로 높았다. 농산물 물가는 10.4% 올라 2010년(13.5%)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귤(46.2%↑)과 사과(30.2%↑), 배(71.9%↑), 배추(25.0%↑) 등이 크게 올랐다. 

신선식품 지수는 지난해보다 9.8% 뛰었다. 신선과실이 17.1%, 신선채소가 8.2% 상승했다. 신선과실 물가 상승률은 2004년(24.3%) 이후 20년 만에 가장 높다.

석유류 가격은 1.1% 내려 지난해(-11.1%)보다 하락 폭이 축소됐다. 국제유가 하락세가 축소됐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일부 환원된 데 따른 영향이다.

서비스(2.2%), 전기·가스·수도(3.5%) 등 물가 오름세가 작년보다 약해져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보다 낮아졌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올랐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2.7%를 기록했다.

2024년 연간 소비자물가동향 [자료=통계청]
2024년 연간 소비자물가동향 [자료=통계청]

한편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4%, 전년 동월 대비 1.9% 각각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2%, 전년 동월 대비 2.2% 각각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 대비 4.6%, 전년 동월 대비 2.9% 각각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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