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유럽, 북미 등 주요 시장 진출을 가속하며 현지화 전략과 첨단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우선 롯데이노베이트는 올해 초 런칭한 롯데그룹 자체 AI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의 성능과 기능을 향상한 '아이멤버 2.0'을 지난 8월 새롭게 선보였다.
아이멤버 2.0은 사용자 화면(UI)과 사용자 경험(UX)이 개편되고, 기능 중심으로의 메뉴 재구성 등의 변화를 거쳤다.
이번 아이멤버 2.0에서 AI 모델 또한 더욱 뛰어난 기능으로 업그레이드 했다. 기존 라마2에서 최신 버전인 라마3으로 변경했으며 오픈소스 AI를 다양하게 적용해 AI의 답변율과 정확도를 높였다.
대홍기획은 지난 7월 처음 공개한 국내 최초 마케팅 전용 올인원 AI 시스템 '에임스'를 롯데그룹 전 계열사에 도입했다.
에임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광고 콘텐츠 제작, 광고 매체 전략 및 집행,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전략 제안 등 87가지 맞춤형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한다.
롯데 유통군은 AI를 다각적으로 적용해 업무 전반에 혁신 요소를 더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4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13개 국어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AI 통역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 품질 관리의 고도화를 돕는 'AI 선별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및 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의 AI 선별 시스템으로 고른 '아삭한 복숭아'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롯데홈쇼핑은 사내 직원들의 회사생활 궁금증을 해소하고 업무 편의성을 돕는 AI 챗봇 '벨리궁그미'를 오픈했다.
롯데 식품군은 아프리카 시장 진출에 힘을 주고 있다. 지난 10월 아프리카 가나에서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해 농장의 재배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이외에도 최근 일본 ㈜롯데와 '빼빼로'를 전략 상품으로 설정하고, 매출 1조원의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월에는 '빼빼로'의 첫 번째 해외기지로 인도를 낙점하고 인도 현지 법인 '롯데 인디아'의 하리아나 공장에 21억 루피(약 33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약 17조원 규모의 제과 시장을 보유한 인도에서 '빼빼로' 제품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지알에스도 글로벌 시장으로 무대를 넓히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국 델라웨어주에 'LOTTEGRS USA' 법인을 설립했다. 베트남 법인에 이은 두 번째 해외 거점으로, 2025년 미국에 롯데리아 1호점을 여는 것이 목표다. 기존 베트남 시장에서는 1998년 1호점으로 시작해 지난 8월말 기준 252점을 운영 중이다.
롯데 유통군은 동남아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가며 글로벌 고객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성공을 바탕으로 쇼핑몰 추가 출점도 검토하는 등 동남아 프리미엄 쇼핑 1번지를 향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역 특색을 반영한 36개의 도매형 매장과 12개의 소매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마트 인도네시아도 지난해 매출 1조 906억원을 기록하며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박차=동시에 롯데는 신사업 다각화로 미래 먹거리 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 7월 3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바이오 캠퍼스 1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인천 송도에 3개의 메가 플랜트를 조성하고, 총 36만 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출 예정이다.
1개의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한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약 4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 의약품 제조 경쟁력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롯데이노베이트와 자회사 이브이시스(EVSIS)는 지난 5월 미 현지 법인 '이브이시스 아메리카(EVSIS America)'를 설립하며 북미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또 이브이시스는 지난 2월 자동화 설비를 갖춘 스마트팩토리 청주 신공장을 준공했다. 롯데그룹의 유통, 호텔, 서비스 등의 사업분야에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해 도심 인접 지역 충전 거점을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롯데는 롯데이노베이트 자회사 칼리버스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이노베이트는 지난 8월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오픈했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인 비주얼과 독창적인 인터랙티브 기술을 접목해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칼리버스는 오픈 이후 지속적으로 콘텐츠 확장과 기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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