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VS 테슬라, 소비자가 택한 최고의 브랜드는?

현대차 VS 테슬라, 소비자가 택한 최고의 브랜드는?

오토트리뷴 2024-12-30 07:4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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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트리뷴=이서호 기자] 테슬라와 현대차가 국내 소비자에게 전기차 브랜드 중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사진,모델 Y, 아이오닉 5 N(사진=테슬라, 현대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 26일 일반 소비자와 전기차 보유자 및 구입 의향자 각각 1,000명을 대상으로 '국내외 전기차 브랜드별 위상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소비자 인식은 테슬라와 현대차의 양자 대결 구도였다. 이외 국산차는 기아와 제네시스가 순위권을 차지했고 수입차 중에서는 BMW와 메르세데스-벤츠가 번갈아 이름을 올렸다.

테슬라(23%)는 구입 의향에서 강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13%, 제네시스는 9%, 기아 7%, 메르세데스-벤츠 6% 순이었다. 반면 전기차 보유자와 구입의향자 의견은 일반 소비자와 차이를 보였다. 보유자는 31%, 구입의향자는 29%로 일반 소비자보다 높았다. 

▲참고사진, EV9 GT(사진=기아)

또 제네시스와 기아를 선택한 비율도 10%를 넘겼다. 전기차에 많은 관심을 가질수록 테슬라를 높게 봤고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를 서로 비슷한 브랜드로 인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1년 전 대비 성장·발전한 브랜드로는 현대차를 꼽았다. 무려 22%였다. 반면 테슬라와 기아는 각각 11%를 차지했다. 제네시스는 7%, BMW는 4%에 불과했다.

전기차 시장 주도 브랜드로는 현대차(31%)가 테슬라(27%)의 우위에 점했다. 다음은 기아(9%), 제네시스(4%), 메르세데스-벤츠(2%) 순이었다. 반면 전기차 차주는 테슬라를 현대차보다 높게 매겼고 구입의향자는 서로 대등했다.

▲참고사진, 아이오닉 9(사진=현대차)

소비자는 대체로 현대차 전기차에 대해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 비율을 합치면 3개 분야 모두에서 테슬라를 능가할 정도다. 

다만, 전기차 고관심층일수록 테슬라를 택하는 경향이 발생했다. 이에 컨슈머인사이트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전기차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관심이 높은 소비자층의 경험과 입소문을 끌어오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lsh@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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