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가 인천 중구 남항 일대에 중고차 수출단지를 조성하는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의 무산 우려(경기일보 11월21일자 1면)가 현실로 나타났다. 민간사업자인 카마존㈜이 연말까지 IPA와 약속한 자기자본 496억원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카마존은 실시계획 승인이 늦어진 만큼 기한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IPA와 공방이 예상된다.
29일 IPA와 카마존에 따르면 인천항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관련 두 단체가 맺은 자기자본 조달 확약에 따라 카마존은 오는 31일까지 총 사업비 2천480억원의 20%인 496억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IPA에 증명해야 한다.
앞서 IPA는 지난 2023년 1월 스마트 오토밸리 조성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카마존 컨소시엄을 선정했으며 같은해 5월 컨소시엄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카마존㈜과 사업추진계약을 했다. 최초 계약에는 2023년 11월까지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의 실시계획 승인을 마치고, 2024년 12월까지 카마존이 자기자본을 조달하는 것으로 명시했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등이 늦어지면서 실시계획 승인 완료 시기를 올해 8월로 1차례 연장했고, 사업 지연에 따라 2024년 12월로 또 다시 변경했다.
이를 두고 카마존은 실시계획 승인 완료 시기가 2023년에서 2024년으로 1년여 늦어진 만큼 자기자본 조달 시점도 2025년 말로 순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마존은 이 같은 주장을 토대로 이날 현재까지 자기자본금 496억원 가운데 50억여원만 확보했으며, 지난 27일 IPA에 자기자본 조달 일정을 14개월 연장하는 내용의 문서를 보냈다.
하지만 IPA는 실시계획 승인과 별개로 SPC의 자기자본은 주주사들이 보유한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기에 당초 약속대로 올해 연말까지인 기한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카마존 관계자는 “IPA와 가장 마지막에 맺은 자기자본 조달 확약서를 보면 ‘자기자본 조달규모 및 시점은 실시계획승인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는 문구가 적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시계획승인 일정이 늦어진 만큼 자기자본 보유 기한도 늦춰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IPA 관계자는 “경기 불황 등으로 카마존이 자금 압박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며 “우리는 카마존을 응원하고 기다리고 있지만, 자기자본 보유 일정 12월31일을 벗어나는 것은 안 된다는 판단”이라고 답했다. 이어 “카마존이 기한을 넘긴다면 3개월 안에 사후 조치나 시정·보완을 요구하는 독촉장 발송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수립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해수청은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실시계획 승인을 위해 카마존의 5대 주주사에 사업 추진 동의서를 요구했으나 1대 주주인 ㈜신영만 아직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은 중구 항동7가 82의7 남항 역무선 항만배후부지 일대 총 39만1천155㎡(약 12만평)에 친환경·최첨단의 선진 중고자동차 수출 클러스터를 1~2단계로 나눠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천시와 IPA는 송도유원지 일대 중고차 매매단지를 남항으로 옮겨 중고차 수출산업의 선진화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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