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에 따르면 해양관광 여행수요 다변화에 적극 대응한 결과, ▲크루즈 여객 2만 5140명 ▲한중카페리 여객 35만 2869명 ▲연안 여객 86만 2713명 등 지난해 97만 713명 대비 27.8% 증가한 총 124만 722명이 인천항 바닷길을 이용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최고실적이다.
먼저, 올해 크루즈 여객실적은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모항 5항차를 포함, 총 15항차 입항 지원 및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지난해 대비 102.7% 증가(1만 2403명→2만 5140명)하며 동북아 크루즈 모항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2025년에는 총 32항차(8만 8819명, 모항 16항차) 입항으로 인천의 아시아 허브 크루즈 항만 도약을 위한 모항 확대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어, 한중 바닷길을 잇는 국제여객은 올해 4월 대련 항로가 재개하면서 총 6개 항로를 운항했으며, 중국 마이스(MICE) 관광객 유치 및 인천항 이용 대상 선사 공동 홍보 활동 등을 통해 35만 명의 한중카페리 여객실적을 기록했다.
아울러, 인천 연안 섬을 찾는 연안 여객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올해 신규 연안(인천-굴업)항로 취항 준비와 연계한 ▲차도선 차량 선적 대기 공간 신설 ▲주차장 명칭 통일화 ▲노후 안내시설 개선 등 연안 여객의 이용 편의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공사 김상기 운영부문 부사장은 "올 한해 해양관광 재도약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업해 운영개선 및 해양관광 활성화를 적극 추진했다"라며 "2025년에는 인천항이 아시아 해양관광 허브 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시설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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