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마지막 주말 전국서 탄핵집회…"헌재판결로 정국 안정돼야"(종합)

12월 마지막 주말 전국서 탄핵집회…"헌재판결로 정국 안정돼야"(종합)

연합뉴스 2024-12-28 20:14:09 신고

3줄요약

탄핵소추안 가결 후 주말마다 지역별 개최…시가지 행진도

(전국종합=연합뉴스) 2024년 마지막 토요일인 28일 전국 곳곳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수천 명 집회 인파 수천 명 집회 인파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28일 오후 부산 남구 박수영 국민의힘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내란 혐의와 관련해 항의하면서 집회를 열고 있다. 2024.12.28

부산에서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서면 놀이마루 일대에서 '윤석열 구속 파면 부산시민대회'가 윤석열 즉각 퇴진 사회대개혁 부산비상행동 주최로 진행됐다.

시민들은 자유 발언과 깃발 퍼포먼스, 구속체포 구호를 제창한 뒤 놀이마루를 출발해 서면로터리와 롯데백화점 앞을 경유하고 상상마당까지 행진했다.

부산 남구에 있는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지역구 사무실 앞에는 5천명(시민단체 추산)이 운집해 윤석열 대통령 내란 혐의와 관련해 항의 집회를 열기도 했다.

같은 시각 경남에서도 '윤석열 퇴진 진주비상행동' 주최로 진주시 대안동 우리은행 인근에서 '윤석열 체포 촉구 진주시민대회'가 열렸다.

이들은 윤 대통령 탄핵과 체포를 촉구하고 지역구 의원인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 사무실까지 행진했다.

이어 오후 5시에는 '윤석열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경남비상행동' 주최로 창원시 창원광장에서 '윤석열 체포 촉구 창원시민대회'가 진행됐다.

집회에서는 '내가 바라는 세상 쓰기', 남태령 투쟁 트랙터 인증사진, 노래 공연 등이 펼쳐졌다.

광주 금남로에 울린 '퇴진 촉구' 외침 광주 금남로에 울린 '퇴진 촉구' 외침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28일 오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광주비상행동)의 8차 광주시민총궐기대회에서 시민들이 거리행진하고 있다. 2024.12.28

대구시국회의는 오후 5시께 대구시 중구 동성로에서 '윤석열 즉각파면·국민의힘 해체 대구시민 시국대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1시간 30여분간 집회를 한 후 공평로터리, 봉산로터리, 반월당, 중앙로터리, 대구시동인청사 구간 시내 도로 3.2㎞를 행진했다.

175개 단체가 모인 윤석열 정권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 소속 1천500여명(주최 측 추산)은 오후 5시부터 5·18 민주광장에서 8차 광주시민총궐기대회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체포·구속·동조 세력의 척결을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대회 후 아시아문화전당 제3주차장까지 1㎞ 구간을 거리 행진했다.

전북 지역 6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윤석열퇴진 전북운동본부는 오후 4시부터 전주 객사 앞 충경로에서 '윤석열 퇴진 전북도민대회'를 열었다.

운동본부는 이날 2천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했다.

민주광장서 열린 '탄핵 촉구' 대회 민주광장서 열린 '탄핵 촉구' 대회

(광주=연합뉴스) 정다움 기자 = 28일 오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즉각 퇴진·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광주비상행동)의 8차 광주시민총궐기대회에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4.12.28

집회에는 전농 전북도연맹 전봉준 투쟁단 트랙터 3대도 동참했다.

충북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인 충북비상시국회의 300여명은 오후 4시 충북도청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 구속 수사와 헌법재판소의 신속한 탄핵 심판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도청 서문에서 상당사거리까지 왕복 행진을 했다.

참가자 장재혁(28) 씨는 "경제가 불안정하고 국제정세도 위태로운 와중에 대통령 자리가 오래 비워져선 안 된다"며 "헌법재판소가 신속하게 탄핵 심판을 진행하고 새 대통령을 뽑아 하루빨리 정국이 안정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전 서구 은하수네거리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파면 촉구 집회에 참석한 윤석열정권퇴진 대전운동본부와 시민 등 2천500여명은 "헌법재판소가 신속히 탄핵을 인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에서도 500여명이 참여한 '윤석열 파면·처벌 요구 제주도민대회'가 윤석열정권퇴진·한국사회대전환 제주행동 주최로 오후 7시 제주시청 앞에서 열렸다.

각 지역에서는 지난 14일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후 21일을 시작으로 주말이면 탄핵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차근호 정다움 이승형 김진방 박정헌 임보연 강종구 박지호 이성민 강수환 류수현 기자)

you@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