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2024 10대 뉴스...'변화와 도약의 한 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의정부시, 2024 10대 뉴스...'변화와 도약의 한 해'

뉴스영 2024-12-27 14:42:44 신고

3줄요약
김동근 의정부시장/사진=의정부시


(의정부=뉴스영 변영숙 기자) 의정부시는 한 해 동안 이룬 주요 성과를 평가하고 미래 비전 제시를 위해 ‘2024년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 3개 기업 유치 성공

의정부시는 민선 8기 출범 직후 ‘기업유치팀’을 신설하고 찾아가는 기업유치 설명회 등 각종 세일즈 활동, 워킹그룹, 전략회의 등을 통해 기업 유치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지난해 기업유치 1호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2호 LH 경기북부지역본부에 이어 올해 3호 ㈜바이오간솔루션, 4호 의정부농협 복합문화시설, 5호 ㈜시지바이오를 유치했다.

□ LH 경기북부지역본부 의정부에 둥지 틀어

의정부시 엘에이치/사진=의정부시


지난해 유치에 성공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가 올해 6월 마침내 의정부에 둥지를 틀었다. LH 경기북부지역본부 입주로 의정부시 대규모 개발사업, 일자리 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 및 법인지방소득세 증가 등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 의정부도시공사 출범

의정부시도시공사출범식/사진=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를 출범으로 지역 내 개발사업에 시가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해졌으며, 각종 개발사업의 이익이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경제 선순환 구조가 마련됐다.


□ 고산동 물류센터 백지화
수 년간 의정부의 최대 골칫거리였던 고산동 물류센터 건립계획이 백지화 결정으로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 여건이 마련됐으며,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정상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

의정부시역 전경/사진=의정부시



‘의정부 역세권’이 7월 국토교통부의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공모에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 공간혁신구역은 건축물의 용도와 건폐율, 용적률 등 규제가 완화되는 도시계획 특례구역으로 다양한 기능을 복합해 도심의 성장 거점으로 조성할 수 있다. 이에 시는 의정부 역세권을 고밀‧복합 개발해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콤팩트 시티’(기능집약 도시)로 만들어 나간다는 구상이다.

□ 준공영제 마을버스, 학생 통학버스 개통

의정부시 공공버스개통식/사진=의정부시



의정부 첫 ‘준공영제(공공관리제)’인 2월부터 민락‧고산지구와 장암역을 연계하는 ‘의정부01번 공공버스’ 노선을 개통했다. 8월부터 송산권역에서 흥선권역 7개 고등학교를 연결하는 ‘의정부 학생 통학버스’ 운행 개시를 통해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 대폭 단축됐다.

□ 전국 최초 '걷고싶은도시국' 신설

동오마실런/사진=의정부시



시는 8월 전국 최초로 ‘걷고싶은도시국’을 신설해 보행자 중심의 통합적 도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들이 의정부만의 천혜의 생태환경을 즐기며 걸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10월에는 의정부 도심 하천을 따라 달리는 첫 마라톤 대회 ‘동오마실런(RUN)’을 개최했고, 추동공원의 숲정원으로의 리모델링 사업이 진행 중이다.

□ 의정부문화역 이음 개관

의정부시이음/사진=의정부시
백영수미술간/사진=의정부시

시는 8월 의정부역사 4층을 리모델링해 문화 플랫폼 ‘의정부문화역 이음’을 개관했다. 문화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일상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쉽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으로, 도시 문화예술 생태계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첫 사립미술관인 백영수미술관을 시립미술관으로 전환해 백영수 화백의 작품을 영구히 보존하고,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 용현 공공주택지구, 신규 택지 후보지 선정
국토교통부가 11월 양질의 주거와 일자리 제공이 가능한 신규 택지 후보지를 발표했고, 이 중 의정부 용현 공공주택지구(0.7만 호)가 포함됐다. 이곳에는 옛 306보충대가 포함돼 있어 도시개발에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곳에 미래 세대를 위한 첨단산업 분야 관련 자족시설을 확보하고, 판교 테크노밸리와 같이 특화된 산업 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 예비군훈련장 이전 추진

호원동 예비군훈련장 부지선정 시민공론장/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의 오랜 민원 사항이었던 ‘호원동 예비군훈련장 이전지'를 시민공론장을 통해 자일동 일원으로 결정했다.

Copyright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