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페 효과' 11월 유통업체 매출 8% 증가…온라인은 11.8%↑

'코세페 효과' 11월 유통업체 매출 8% 증가…온라인은 11.8%↑

연합뉴스 2024-12-23 11:00:01 신고

3줄요약

오프라인 매출도 3.9% 상승

연말연시 선물과 파티 음식 연말연시 선물과 파티 음식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유통업계가 연말연시 선물과 모임 수요를 잡기 위해 고객 모시기 경쟁에 나선 22일 서울의 한 백화점에 크리스마스 디저트 팝업 행사가 열리고 있다. 2024.12.22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소비촉진 행사로 인해 온오프라인을 포함한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소비심리 위축으로 온라인 구매에 비해 쪼그라들었던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출도 상승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국내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8% 증가한 16조원으로 집계됐다고 23일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작년 같은 달보다 11.8% 늘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SSM), 편의점을 포함한 오프라인 매출은 3.9% 증가했다.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판촉행사와 함께 휴일 수가 작년보다 하루 늘어난 영향으로 대형마트(5.7%), 백화점(1.4%), 편의점(5.1%), 준대규모점포(6.8%) 등의 매출이 모두 상승한 영향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온라인에서는 서비스(70.7%), 식품(19.1%) 등에서 성장세가 지속됐지만 알리익스프레스 등 중국계 이커머스 플랫폼을 이용한 해외 구매 증가 영향 등으로 부진이 지속되는 패션·의류 매출은 9.1% 감소했다.

온라인 가전·전자 부문 매출도 9.9% 줄었다.

오프라인에서는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김장 등으로 식품 매출이 7.3% 증가했다.

오프라인 가전·문화, 패션·잡화 매출은 각각 4.8%, 3.7% 감소했다.

고물가에 따른 가계 부담과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백화점에 비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준대규모점포의 매출 상승세가 컸다.

11월 온라인 매출 비중은 53%로, 두 달 연속 오프라인(47%)을 상회했다.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wis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