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실히 필요했던 득점” 손흥민, 엇갈린 현지 평가 속에서도 인정받은 환상적인 코너킥 결승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절실히 필요했던 득점” 손흥민, 엇갈린 현지 평가 속에서도 인정받은 환상적인 코너킥 결승골

풋볼리스트 2024-12-20 07:51:25 신고

3줄요약
손흥민(토트넘홋스퍼). 게티이미지코리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게티이미지코리아

[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손흥민이 엇갈리는 평가 속에서도 팀을 구해낸 공로만큼은 인정받았다.

20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토트넘홋스퍼 스타디움에서 2024-2025 잉글랜드 카라바오컵(리그컵) 8강전을 치른 토트넘이 맨체스터유나이티드를 4-3으로 꺾었다. 토트넘은 아스널, 뉴캐슬유나이티드, 리버풀과 함께 리그컵 4강에 올랐다.

이날 손흥민은 도미닉 솔랑케, 데얀 쿨루세프스키와 짝을 이뤄 토트넘 공격을 이끌었다. 전반 2분 쿨루세프스키와 2대1 패스를 통해 득점 기회를 만들어내려 하는 등 직접 골문을 겨냥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는 동료와 연계 플레이에 주력했다. 자신이 상대 수비 이목을 집중시키는 동안 생긴 공간을 활용하는 동료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형태였다.

토트넘의 두 번째 득점 장면이 대표적이다. 손흥민은 왼쪽 페널티박스 바깥에서 템포를 조절하며 맨유 수비를 고정시켰고, 자신의 뒤로 제임스 매디슨이 돌아나가자 곧장 패스를 건넸다. 이어진 매디슨의 낮은 크로스는 리산드로 마르티네스가 막아냈지만 제대로 걷어내지는 못했고, 옆에 있던 쿨루세프스키가 침착하게 골문 안으로 공을 밀어넣었다.

손흥민은 토트넘이 3-0에서 3-2로 따라잡혀 어려운 상황에서 구세주로 등장했다. 후반 43분 왼쪽에서 골문 쪽으로 휘어지는 코너킥을 구사했고, 이것이 그대로 골문 안에 빨려들어갔다. 알타이 바이은드르가 루카스 베리발의 방해 속에서도 손을 쭉 뻗었지만 도저히 막을 수 없을 정도로 환상적인 궤적이었다. 기대득점값은 0.00에서 0.01을 오가는 매우 낮은 수치였다. 손흥민이 기적을 만든 셈이다.

손흥민(토트넘홋스퍼). 게티이미지코리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게티이미지코리아

토트넘 승리를 이끌었음에도 현지 평가는 엇갈렸다. 기본적으로는 호평이었지만 일부 아쉬운 평가도 있었다. 런던 지역지 ‘풋볼 런던’은 손흥민에게 평점 7을 주며 “계속 돌파를 시도하고, 매디슨과 호흡을 통해 두 번째 득점을 만들었다. 코너킥이 골대 안으로 휘어져 들어가는 기묘한 골을 넣으며 토트넘의 네 번째 득점을 성공시켰다”라고 호평했다.

반면 ‘이브닝 스탠다드’는 손흥민에게 7점을 부여하며 “코너킥 상황에서 키커로 직접 골을 넣으며 토트넘에 절실히 필요했던 득점을 선사했다”라면서도 “첫 번째 득점에 관여하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파이널 서드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지는 못했다”라고 아쉬워했다.

매체에 따라 논조는 다르지만 역설적으로 손흥민이 토트넘의 4골 중 3골에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첫 번째 득점 장면에서는 손흥민의 전환 시도가 페드로 포로의 중거리슛과 솔랑케의 세컨볼 찬스가 나왔고, 두 번째 득점은 상기한 것처럼 손흥민의 존재감이 빛났다. 그리고 코너킥 직접 득점까지 넣으며 토트넘이 리그컵 4강으로 가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