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위키트리 장해순 기자] 청량리에서 시작해 원주~제천~단양~영주~안동~경주~태화강(울산)~부전(부산)의 모든 구간에 KTX가 다니는 국토 종단의 간선축이 완성됐다.
충북도에 따르면 19일 오후 3시 경북 안동역에서 박상우 국토부장관, 이철우 경북지사, 박영기 제천시의장, 김문근 단양군수, 지역 국회의원, 충북도 유인웅 교통철도과장 및 지역주민 250여 명이 가운데 중앙선 완전 개통식이 열렸다.
중앙선은 경부선에 이어 2번째로 개통한 남북축 철도망으로 1939년 개통한 이래 약 332km의 철도 노선을 통해 청량리에서 시작해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를 연결해주는 대한민국의 주요 간선철도로서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에 크나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하지만 중요 철도 노선임에도 일부 구간은 단선 또는 비전철화 구간이 있을 정도로 노후화됐으나, 중앙선 전 구간 복선화 사업을 통해 최대속도 250km/h까지 달릴 수 있는 고속열차 KTX-이음이 중앙선의 청량리에서 시작해 제천과 단양, 경주를 지나 부산의 부전역까지 운행할 수 있게 됐다.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은 총사업비 4조 4천억여 원을 투입하여 145.1km를 복선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도담~안동 구간은 ΄15년 5월에 착공되어 ΄22년에 개통됐으며, 안동~영천 구간은 ΄15년 11월에 착공되어 이번에 개통됐다.
확정된 운영시간 계획표에 따르면 이번 중앙선 전 구간 개통을 통해 청량리 출발 기준으로 각각 제천까지는 65~74분, 단양까지는 80~89분, 안동까지는 106~125분, 경주까지는 169~175분, 부전 236~241분이 소요된다.
또한 중앙선 개통으로 평일 기준 각각 KTX-이음은 왕복 8회, ITX-마음은 왕복 3회, ITX-새마을 왕복 2회, 무궁화 왕복 4회 운영된다. 이에 따라 충북의 북부권에서 수도권과 부산으로의 지역간 접근성이 향상돼 철도를 통한 교통 편의가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인구소멸 지역인 제천시와 단양군은 생활인구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월악산, 청풍호, 고수동굴, 만천하스카이워크, 온달관광지, 도담삼봉 등 지역 관광지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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