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클래 Symposium Webinar] “평생교육 강화, 대학 역할 확대·대학 구성원의 인식 전환 필요”

[2024 클래 Symposium Webinar] “평생교육 강화, 대학 역할 확대·대학 구성원의 인식 전환 필요”

한국대학신문 2024-12-19 17:54: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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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가천대 글로벌캠퍼스 반도체대학 지성학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024 클래(KLLE, Korea Lifelong Education) Symposium Webinar’ 주요 내외빈과 발제토론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19일 가천대 글로벌캠퍼스 반도체대학 지성학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024 클래(KLLE, Korea Lifelong Education) Symposium Webinar’ 주요 내외빈과 발제·토론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교육계 전문가들이 고등 평생교육 정책 발전 방향을 제언하고, 평생교육 구현 허브로서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연대와 평생교육원장 위상 강화를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본지가 주최·주관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유다시티 코리아 파트너가 후원하는 ‘2024 클래(KLLE, Korea Lifelong Education) Symposium Webinar’가 19일 가천대 글로벌캠퍼스 반도체대학 지성학 스튜디오에서 열렸다.

행사는 최용섭 본지 주필 겸 편집인의 개회사와 이상욱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장(대림대 평생교육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심한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기획경영본부장(원장 직무대행)의 ‘2025년 평생교육 정책 동향 및 계획’ △송경영 울산과학대 산학협력단장의 ‘RISE 사업전환 이후 평생학습 지속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김진욱 푸름인재개발원 HRD 연구소장의 ‘평생교육원의 운영 효율화 전략’ △이상욱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장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장의 위상 강화 방안’ 기조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강연 후에는 박병주 동서대 평생교육원장과 김용갑 가천대 평생교육원 부원장, 유한림 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장과 우성진 대구과학대 평생교육대학장이 각각 참여하는 지정토론이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최용섭 본지 주필 겸 편집인은 개회사에서 “대학의 문이 더 많은 학습자에게 열리고 있다. 그만큼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전 생애에 걸친 학습의 필요성이 높아진다는 방증이기도 하다”며 “이런 가운데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학령인구 급감과 지역소멸 위기에 처해 있는 대학의 경우 평생교육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때”라고 짚었다.

이어 최 주필은 “16년째 이어진 등록금 동결 기조 속에서 대학 평생교육원은 근본적 역할에서 벗어나, 대학의 재정에도 기여하는 현실적 역할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서 “오늘 이 자리가 라이즈 전환 이후 평생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어떤 정책이 필요할지, 대학 내 평생교육원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뤄져야 할지, 대학 평생교육원이 중요해지는 만큼 그 위상이 어떻게 강화돼야 할지 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하고 대응책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욱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현재 대학 부설 평생교육의 현실은 무엇을 선택해 집중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생교육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평생교육 시스템도 변화해야 한다”며 “대학의 인적 인프라와 시설 인프라를 이용해 성인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이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한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기획경영본부장이 기조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성인학습자 역량 향상 위한 대학 역할 확대 필요” = 이날 첫 번째 세션에서는 ‘평생교육정책 동향 및 계획’을 주제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직무대행인 심한식 기획경영본부장이 발제했다. 심 본부장은 “앞으로의 평생교육 정책 계획은 성인 역량향상을 위한 대학의 역할 강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본부장은 “국민의 계속적인 역량향상을 위해 대학을 통한 양질의 재교육·향상교육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높으나 대학 교육환경을 학령기, 학위과정 중심으로 돼 있어 성인이 원하는 시기에 대학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성인의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비학위과정 확대, 성인 맞춤형 학위과정 개설, 성인 친화적 대학 교육환경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심 본부장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의 95%가 자기개발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 그 가운데 36%는 ‘해야한다’는 강박을 느끼면서도 경제적, 시간적 제한 등으로 평생학습에 참여하기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고숙련 일자리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평생학습에 대한 투자는 크지 않은 실정이다. OECD에 따르면 고숙련 일자리 비중이 큰 국가일수록 평생학습에 대한 투자가 크다.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에 대한 저조한 투자는 생산인구인 31세 이상 성인의 역량 감소로 이어지고, 우리나라 경쟁력 하락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다.

심 본부장은 “기술의 진보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사회에서는 어느 직무에 가더라도 새로운 직무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대학이 교육 대상을 학령기 학생 중심에서 성인맞춤형 교육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고숙련 일자리 비중이 큰 국가일수록 대학의 학점·학위 등을 제공하는 형식이 더 개방적이고 유연하다”며 “교육과정을 마이크로 디그리 등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고, 학위도 유연한 조합·누적형으로 취득 가능하도록 변화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용갑 가천대 평생교육원 부원장은 지정토론에서 “평가 기준이 모호한 점도 바로잡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외에도 제도적인 부분에서도 보완이 필요하다”며 “평생교육 운영에 있어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 운영하는 등 운영 여건도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경영 울산과학대 산학협력단장이 기조강연 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토론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 “평생학습 활성화, 대학 구성원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전환이 최우선” =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라이즈 체제에서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 구성원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 전환이 최우선돼야 한다는 제언도 나왔다. 또한 지역특화 직업·평생교육 모델 확립 및 사회변화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조직 정비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송경영 울산과학대 산학협력단장은 ‘RISE 사업전환 이후 평생학습 지속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발제를 통해 대학교육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과 대학 역할의 변화, 라이즈 체계에 따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미국, 일본, 프랑스 등 해외 평생학습 현황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평생학습의 발전방안에 대해 제언했다.

송 단장은 “우리나라는 과거 1960~70년대는 피라미드 구조의 인구구조를 갖고 있었으나, 2072년에는 고령층이 많고 생산가능 인구을 포함한 전체 인구가 급속도로 줄어든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는 평생교육 관점에서 위기이자 기회”라면서 “다만 많은 대학이 평생교육원을 대학 본부와는 다른 조직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평생학습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의 모든 구성원이 직업·평생교육 및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송 단장은 이와 연계해 지역 직업·평생교육 지원 제도 구축 및 안적적인 재정지원을 기반으로 한 지역특화 직업·평생교육 모델 확립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지자체 수요와 여건에 맞는 지역 특화분야 선정 및 학과·학사구조로 개편해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 지자체-대학 공동으로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해 지속가능성 높은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 단장은 “평생교육법 시행으로 대부분의 지자체에서는 평생교육진흥조례가 제정돼 있고, 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되고 있으나 문해교육 및 취미 중심 교육에 머무르고 있다”며 “평생교육을 직업·평생교육으로 확대해 지역의 관계기관 간 협업을 지원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근거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지역사회에 공헌하려고 하면 지역의 문제에 출발해 지역에서 요구하는 역량 인증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직업·평생교육 프로젝트에 일정 비율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하고, 직업·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개선 투자와 평생교육을 통해 얻은 수익을 평생교육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지자체-대학 간의 공감대 형성과 거버넌스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병주 동서대 평생교육원장은 기조강연 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 “대학이 성인 학습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되어 있는지, 내부적으로 질적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다”며 “대학의 인적 자원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1, 2 세션 기조강연 후 기조강연자와 지정토론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명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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