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은행 경제모형실은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과 향후 전망'에서 우리 경제의 2024~2026년 잠재성장률은 2% 수준으로 추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현 상황대로라면 2025~2029년 1.8%, 2030~2034년 1.3%, 2035~2039년 1.1%까지 낮아진 후 2040년엔 0.7%로 떨어질 것이라 분석했다.
한은은 통상 2~3년 주기로 잠재성장률을 재추정한다. 이번 잠재성장률 발표는 2021년 9월 이후 3년 만이다. 이번 추정에서는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 새로운 인구추계 자료 등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구조 변화를 반영했다. 국민계정 기준년 개편 자료가 반영되면서 잠재성장률도 전반적으로 0.1%포인트 가량 올랐다.
그동안 한은이 발표한 잠재성장률은 2011~2015년 3.1~3.2%, 2016~2020년 2.5~2.7%, 2019~2020년 2.2% 내외, 2021~2022년 2.0% 내외 등으로 하락세가 완연하다.
잠재성장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여건들이 지속적으로 악화하면서다. 생산가능인구 감소라는 구조적 요인과 함께 종합적인 생산 효율성을 나타내는 총요소생산성과 자본투자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영향이 컸다.
혁신이 부족한 데다가 자원 배분 비효율성으로 총요소생산성의 기여도가 낮아지는 가운데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구조 변화로 투자도 둔화하고 자본 투입 기여도 역시 감소하며 잠재성장률을 깎아먹었다는 것이다.
배병호 한은 경제모형실장은 "특히 노동투입 기여도 감소는 생산 가능 인구의 증가세 둔화 등 구조적 요인과 함께 팬데믹 전후 근무여건 관련 사회제도적 변화와 성·연령별 고용 비중 변화 등에 주로 기인한다"고 말했다.
배 실장은 "15세 이상 인구가 추세적으로 줄면서 2030년대에 들어서면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떨어진다"며 "잠재성장률은 인구구조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노동 투입이 잠재성장률에 미치는 기여도가 점차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배 실장은 "우리 경제 내 주어진 여건이 아니라 향후 구조개혁 등을 통해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모형실은 구조개혁 시나리오별 잠재성장률 장기 제고효과를 시산해 발표하기도 했다.
혁신 생태계 조성, 수도권 집중 완화, 일과 가정의 양립 정책 등의 구조개혁이 성공적으로 시행될 경우 각각 △총요소생산성 향상(0.7%포인트) △출산율 제고(0.1~0.2%포인트) △노동의 질 향상(0.1%포인트)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릴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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