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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한국경제인협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13일~20일 ‘2025년 국민 소비지출계획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과반 이상인 53.0%는 “내년 소비지출을 올해 대비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년 가계 소비지출은 올해에 비해 평균적으로 1.6%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 분위별로 살펴보면 소득 1~3분위(하위 60%)는 내년 소비가 올해에 비해 감소하는 반면, 4~5분위(상위 40%)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득별 소비 양극화가 예상된다.
소득 분위별 내년 소비 전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득 1분위(하위 20%) 6.3% △2분위 4.0% △3분위 0.1% △4분위 1.1% △5분위 1.2%로 조사됐다. 한경협은 “소득이 낮을수록 고물가와 경기침체에 따른 영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소득 수준에 반비례해 소비지출 감소폭이 커지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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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은 내년 소비 지출을 축소하려는 이유로 고물가 지속(44.0%)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 △소득 감소·실직 우려(15.5%) △세금 및 공과금 부담 증가(8.5%)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 감소가 예상되는 품목으로는 여행·외식·숙박(17.6%)이 가장 많았고 △여가·문화생활(15.2%) △의류·신발(14.9%)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음식료품(23.1%) △주거비(전·월세, 전기·가스·수도, 18.0%) △생필품(화장지·세제, 11.5%) 등 경기 상황과 무관하게 고정 지출이 발생하는 필수 소비재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지출 증가가 예상됐다.
한경협은 “내년 성장률 전망이 하향조정되는 등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며 국민들이 생활에 꼭 필요한 지출 이외에는 좀처럼 지갑을 열기 어려울 것”이라고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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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은 내년 소비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으로 △고환율·고물가 지속(43.2%) △세금 및 공과금 부담 증가(16.4%) △자산시장(부동산 등) 위축(12.7%) 등을 지적했다.
응답자의 75.7%는 소비가 다시 활성화되는 시점으로 오는 2026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소비 활성화 시점으로 △기약 없음 35.1% △2026년 24.6%(상반기 14.8%, 하반기 9.8%) △2027년 이후 16.0% 등 최소 2026년 이후를 예상하는 응답이 75.6%를 차지했다. △이미 활성화(2.5%) 혹은 △2025년(상반기 5.8%, 하반기 16.0%)이라는 응답은 24.3%에 불과했다.
아울러 국민 10명 중 4명(42.2%)은 가계 형편이 어려워질 것으로 응답했다. 형편이 나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12.2%로 악화 응답의 3분의 1에도 못 미쳤다.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반응은 45.6%였다.
소비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물가·환율 안정(42.1%) △세금 및 공과금 부담 완화(20.1%) △금리 조절(11.3%) 등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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