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제강슬래그를 고속도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4자 간 협동연구와 기술교류를 통해 제강슬래그 골재의 품질 기준 제정 등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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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와 현대제철(004020)은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제강슬래그의 품질 확보 방안과 개선점을 도출한다. 도로교통연구원은 도로포장 기준 개정 협조를,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는 제강슬래그 활용에 대한 환경부의 제도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제강슬래그는 쇳물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고 성분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제강 공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철강부산물이다. 천연자갈, 모래 등과 같은 천연골재 대비 높은 강도를 가지는 유용한 대체자원이나 그동안 도로 건설공사 시 성토용 등 기초 골재로만 활용돼 왔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의 아스팔트 포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고품질의 고속도로 포장을 위해 필요한 1등급 천연골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천연골재 고갈 현상과 대형차량 통행량 증가 및 이상기온으로 더욱 빈번해지는 도로 파손문제를 해결하고 도로 수명을 늘리는 한편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방안으로 내구성이 높은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아스팔트 도로포장이 주목받고 있다.
포스코는 올해 처음 제강슬래그 아스팔트 도로포장 적용을 시작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골재로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제강슬래그 골재의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고 향후 신규 고속도로 건설과 도로포장 유지보수에 제강슬래그 활용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남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장은 “이제 환경을 고려한 고속도로 건설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고속도로 건설기술 개발을 위해 학회 및 민간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경석 포스코 환경에너지기획실장은 “철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의 자원화 목표를 설정하는 등 순환경제 사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강 슬래그의 품질을 향상하고 부가가치를 제고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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