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올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IDC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은 약 312만대로 전년 대비 10.7% 감소했다.
주요 브랜드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조기 출시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경기 불확실성과 다소 상향된 가격대, 신규 AI 기능 출시 지연 등을 이유로 일부 수요가 전작 대비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온디바이스 AI 흐름을 타고 AI 스마트폰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IDC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 배경에 대해 “올 3분기 스마트폰 시장이 역성장한 것을 두고 전반적으로 스마트폰 출시가격이 인상되며 소비자의 가격 부담감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폴더블폰의 시장 매력도 감소, 신규 AI 기능 출시 지연 등이 수요 감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진단됐다”고 설명했다.
주요 브랜드의 5G 플래그십 및 중저가 스마트폰의 출시로 인해 5G 점유율은 94.7%를 기록하며 5G통신 도입 이후 역대 최고 점유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대별로는 800달러 이상의 플래그십 제품군의 점유율이 전년 동기 수준인 73.6%를 기록했다.
앞으로 스마트폰 제조사는 계속해서 프리미엄 제품군 중심의 판매 전략을 지속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구모델의 AI 기능 확대 적용 등을 통해 AI 폰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폴더블폰 시장의 경우 출하량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94만대를 기록했다.
강지해 한국IDC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생성형 AI 스마트폰으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며 “비록 전체 스마트폰 시장은 감소세이지만, 국내 생성형 AI 폰 시장은 2025년 연간 출하량이 1000만대를 돌파하며 프리미엄 제품군과 개발에 적극적인 안드로이드OS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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