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국산 열차제어시스템 첫 정규 운행 돌입

현대로템, 국산 열차제어시스템 첫 정규 운행 돌입

투데이신문 2024-12-16 12:00:4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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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일 정식 운행을 시작한 광역전철 대경선 전동차 사진. [사진제공=현대로템]
지난 14일 정식 운행을 시작한 광역전철 대경선 전동차 사진. [사진제공=현대로템]

【투데이신문 양우혁 기자】 현대로템이 개발한 국산 열차제어시스템이 처음으로 정규 영업 운행에 돌입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14일부터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운영하는 비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노선인 대경선(구미역~경산역, 61.85km) 전동차에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이 적용됐다고 16일 밝혔다.

KTCS-2는 국내 철도 신호시스템의 표준화 및 국산화를 위해 추진된 국가 연구개발(R&D) 과제의 성과물이다. 2012년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에는 현대로템을 비롯해 철도기술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코레일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68개월간의 연구 끝에 2018년 성능 검증 및 제품 인증을 완료했다

그동안 국내 철도망은 외산 신호시스템에 의존해왔으나, KTCS-2 도입으로 국산 기술 기반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철도 운영에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KTCS-2는 유럽연합의 열차제어시스템(ETCS) 규격을 충족해 해외 신호체계와도 호환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번 대경선 적용은 KTCS-2의 첫 공식 영업 운행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KTCS-2는 ETCS Level-1 및 Level-2와 호환되며, 대경선에서는 지상 신호방식에 맞춰 Level-1 방식으로 운영된다. Level-1은 선로변에 설치된 발리스의 전송 정보를 통한 열차 제어 방식이며, Level-2는 ETCS Level-1에 추가로 차상-지상 설비 간 무선통신을 활용한 열차 연속 제어가 추가된 방식이다. 발리스는 열차의 위치와 속도 제한, 선로 정보를 열차에 제공하는 핵심 장치로, 선로 중앙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된다.

회사 측은 KTCS-2의 성공적인 도입과 확대 운영이 지속되면, 지난 6월 첫 수출에 성공한 ‘K-고속철’에 이어 ‘K-철도신호’의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호체계 표준화로 보다 쾌적한 철도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국산 신호시스템 운영에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국내 고속철도 인프라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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