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탄핵소추] 소상공인들 "경제에 올인하고 민생에 몰두해달라"(종합)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尹탄핵소추] 소상공인들 "경제에 올인하고 민생에 몰두해달라"(종합)

연합뉴스 2024-12-15 15:27:44 신고

3줄요약

"여·야·정 협의체 구성…경제와 민생 안정에 나서야"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소상공인들은 15일 "정치권은 앞으로 초당적으로 협력해 경제 살리기에 올인해달라"며 연말을 맞아 소비자들도 소상공인 매장을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일련의 사태로 인한 예약 취소와 소비 위축으로 송년특수는커녕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의 처지가 극한으로 내몰렸다"며 "경제적인 불확실성을 걷어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면이 전환된 만큼 국민 여러분께서도 안심하고 거리를 밝게 비추는 소상공인 매장을 찾아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소공연이 지난 10일부터 사흘간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개인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전국 소상공인 1천630명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88.4%가 비상계엄 선포 이후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소공연은 또 정치권은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경제와 민생 안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 탄핵안 가결, 국민의 승리 윤 대통령 탄핵안 가결, 국민의 승리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윤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기뻐하며 노래를 따라부르고 있다. 2024.12.14 yatoya@yna.co.kr

소공연은 "협의체의 협의 과정에 소상공인의 대표도 참여해 명실상부한 경제·민생 컨트롤 타워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며 "경제 주체 모두의 지혜를 모아 비상 경제 상황을 헤쳐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가 통합과 민생 안정의 길로 나아가길 바란다"며 "민생경제와 고용의 근간인 소상공인도 직면한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한상총련)도 입장문을 내고 "자영업 대출이 대한민국 경제의 최대 리스크(위험)가 됐고 100만 자영업자 폐업 시대를 맞이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국회는 계엄과 탄핵 정국을 극복하고 민생에 몰두하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는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통한 지역화폐 예산 확보 등의 물가 안정화와 소비 활성화 대책, 플랫폼 경제의 공정한 거래 확립, 독과점 방지, 자영업 부채 문제 해결을 위한 신속한 대안을 제시하고 한덕수 권한대행은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hac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