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 중인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의 누적 앱 다운로드 수가 5천만 회를 돌파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12월 기준 에이블리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5300만 회를 넘어섰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에이블리는 앱 설치를 넘어 활발한 앱 사용 빈도도 돋보인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11월 에이블리 사용자 수는 900만 명(876만 명)에 달했다. 2021년부터 4년 연속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문몰 앱’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 동시에 사용자 규모도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달 20대 사용자 비중은 29%, 10대, 30대, 40대는 각각 20%로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르게 나타났다. 1040전 연령대 사용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으며, 그중 10대 사용자는 20% 증가한 181만 명이었다. 20⋅30대는 439만 명, 40대는 179만 명을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이번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앱 론칭 초기부터 업계 최초로 도입한 자체 개발 ‘AI(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기술’을 꼽았다.
이 기술은 단순 인구 통계학적 기준인 ‘나이’, 생필품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인 ‘가격’ 등을 기준으로 획일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상품⋅마켓 찜’, ‘장바구니 상품’ 등 25억 개의 취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한다. 앱을 사용할수록 각 유저 취향에 맞춰 추천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며 원하는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연령대 고객 유입을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이커머스의 본질인 ‘상품력 강화’도 주효했다. 에이블리는 패션, 뷰티, 라이프 전 카테고리를 아울러 단독 입점 마켓 및 판매 상품을 의미하는 ‘온리 에이블리(ONLY ABLY)’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다. 희소성 높은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한 곳에서 모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쇼핑 편의성 및 충성도가 향상된 것으로 파악된다. 셀러 역시 충성도 높은 팬층을 손쉽게 확보하며 에이블리 단독 입점 및 단독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마켓이 증가하고, 이는 곧 유저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으로 자리 잡았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에이블리 ‘AI 개인화 추천 기술’은 마켓 업력, 규모 등에 기반해 ‘랭킹 중심’으로 상품을 제안하던 기존 패션 플랫폼 서비스와 달리 ‘취향 중심’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가능케 하며 많은 유저를 불러모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점 더 정교화되는 추천 기술이 뷰티, 라이프, 푸드 등 에이블리 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향후 기존 고객은 더 활발하게 앱을 사용하고 신규 고객 유입 속도는 더 빨라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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