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건설 관련 업계는 여전히 국내외 시장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1줄에 불과한 기사만으로도 엄청난 파장을 야기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본지에서는 'E(E&C)·M(materials)·R(recycle) 카드'를 통해 쏟아지는 관련 업계 소식들을 들려주고자 한다.
SK에코플랜트가 2024년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이하 CP)' 등급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등급을 획득했다.
CP는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제정해 운영하는 내부 준법시스템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2001년 기업의 준법경영 확산을 위해 도입한 제도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받은 사례로 2006년 공정위가 CP 등급평가 제도를 도입한 이후 대기업 중 2년 연속 AAA등급을 받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SK에코플랜트는 준법경영을 실천하고자 2008년도부터 CP를 도입했다. 현재는 CP 총괄 책임자인 자율준수관리자가 CEO 직속의 자율준수사무국을 통해 독립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명확한 운영기준과 절차를 수립하고, 내부감시체계를 강화해 법 위반 여부 등을 사전·사후 점검하고 있으며 운영성과와 향후 계획들을 최고 경영진에 분기별로 보고하고 있다.
사내 준법문화 정착을 위해 매년 CEO를 포함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자율준수 서약을 작성 중이다. 주요 법규의 업무 가이드, 위반 사례, 자율준수편람 등 준법의식 제고 및 법 위반 예방을 위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CP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나아가 공정거래 분야를 포함한 안전, 환경, 품질 등 사내 모든 분야의 준법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관리 시스템(CMS; Compliance Management System)'의 운영으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37301 인증을 취득했으며, 이를 통해 우수한 준법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KCC건설(021320)이 최초로 진행한 '메종르에브스위첸' 쇼케이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KCC건설에 따르면 '메종르에브스위첸' 쇼케이스는 '꿈꾸는 집 스위첸: 내가 꿈꾸는 나만의 집 홈 스타일링'이라는 주제로 소비자들이 차별화된 스위첸 디자인 철학을 경험하고, 최신 홈스타일링 및 인테리어 트렌드를 몸소 체험해볼 수 있도록 세미나 형식으로 기획됐다.
'대전르에브스위첸'의 고객 및 동반자를 대상으로 이달 10일 견본주택의 'Dream Lounge'에서 개최됐으며, 대전 르에브스위첸의내외부 디자인 설계에 참여한 KCC건설의 인테리어 책임 디자이너와 국내 최고의 홈 스타일링 전문가가 강연을 진행했다.
KCC건설의 인테리어 책임 디자이너는 대전 르에브스위첸의 내외관 디자인 설계의 모티브 등을 최신 트렌드와 접목해 설명하고, '스위첸 디자인 매뉴얼 2.0'을 통해 스위첸 브랜드가 지향하는 디자인 철학 및 방향성을 소개했다. 이어 홈 스타일링 전문가는 하입코어, 바이오필리아, 홈 웰니스, 미니멀리즘 등 스타일링 트렌드 소개와 각종 노하우를 공개했다.
쇼케이스에 참여한 한 참석자는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할 수 있고, 라이프스타일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홈 스타일링 노하우를 전수받아 마치 선물을 받은 기분"이라며 "홈 스타일링은 입주 이후 이뤄지는 부분임에도 건설사에서 세심하게 배려를 해준 것 같아 감사하다"고 말했다.
DL그룹 지주사인 DL(000210)이 연말연시를 맞아 서울 성수동 디타워 서울포레스트에서 브랜드 공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Red Carnival: 레드, 빛으로 물들다'를 테마로 디타워 서울포레스트 곳곳에 마련됐다. DL의 브랜드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과 특별한 추억을 제공할 예정이다.
DL에 따르면 'Red Carnival' 프로젝트는 레드 컬러를 중심으로 다채로운 빛과 오브제가 어우러진 감각적인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5년 2월2일까지 계속된다.
한편 DL은 2021년 새롭게 출범하며 다양한 소통 방식으로 브랜딩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임직원들이 창작한 CI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여러 계열사 현장에서 채집한 사운드에 새로운 장르의 댄스를 결합한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다. 2023년부터 디타워 서울포레스트 공간을 활용한 공공 미술 프로젝트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대우건설(047040)이 국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저출생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가족친화적 기업문화를 확대 정착시키기 위해 출산·육아와 관련한 복지제도를 대폭 개선한다.
대우건설은 변경되는 복지제도가 최대한 많은 임직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보다 넓고 꼼꼼하게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선됐다. 우선 대우건설은 남녀고용평등법 개정에 따라 오는 2025년 2월23일부터 적용되는 난임치료휴가 확대, 배우자 출산휴가 확대,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신청기간 확대 등의 정책을 지난 4일부터 조기 시행했다.
법적 규정 외에도 출산축하경조금의 경우 기존 셋째 자녀 이상부터 지급하던 것을 첫째부터 100만원, 둘째는 200만원, 셋째 자녀 이상은 500만원(사우회 50만원 포함)을 지급하고. 출산용품 지원도 기존 15만원 상당의 육아용품에 더해 복리후생몰을 통해 5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특히 대우건설은 여직원 본인 분만 비용에 대해 기존 단체보험 보장으로 비용 일부를 지원해 오던 것에서 분만비용 중 처치 및 수술료 항목에 대해 전액을 지원하는 것으로 의료비 보조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직장내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없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만 73개월 이하 자녀에게 매월 지급되는 자녀보육비가 30% 인상되며, 시차출근제를 확대해 사업시간 기준 전후 1.5시간 범위에서 출퇴근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더불어 출산 이후 육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출산휴가 1+1 제도'를 신설해 법정 출산휴가 제도에 더해 연차휴가를 사용하여 휴가를 연장하는 경우 소진하는 연차일수와 동일한 유급휴가(출산여직원의 경우 최대 20일, 배우자 출산 경우 최대 5일)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롯데건설이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4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심사에서 2년 연속으로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됐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가 공로를 인정하는 제도다.
인증심사는 매출액, 사회공헌 예산, 사회공헌 프로그램, 임직원 자원봉사의 인원과 시간 등 5개의 정량지표와 환경경영(E), 사회적 책임(S), 투명경영(G) 등 3가지 영역에서 추진체계, 문제인식, 프로그램, 네트워크, 성과영향, 투명경영 등 25개의 정성지표로 평가됐다.
롯데건설은 조직 사회공헌활동을 확산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해 심사유형 중 가장 평가지표가 많은 유형1(중앙공공기관,대기업군)에서 승인을 받았다.
특히 △건설업 연계 시설 개선·보수 봉사활동 '꿈과 사랑의 러브하우스' △소외계층 난방용품·식료품을 지원하는 '사랑의 연탄·라면 나눔' △임직원 가족동반 봉사활동 '현충원 묘역봉사' △임직원 참여형 걸음기부 봉사활동 등 다채로운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온 점을 인정받았다.
부영그룹이 한랭질환을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현장을 만들기 위해 고용노동부 동절기 위험요인별 핵심점검사항을 반영한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 11월5일부터 12월4일까지 당사 건설현장 및 레저사업장 등 총 23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부영그룹은 핵심점검사항인 △떨어짐 △무너짐 △중독·질식 △화재 △한랭질환 등 10가지 항목을 두고 자체점검을 완료했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발간한 겨울철 근로자 한랭질환 예방 가이드와 건설현장 안전보건 길잡이를 활용해 동절기에도 안전한 근로 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최양환 부영그룹 대표이사는 "현장 소장 및 안전관리자는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보건 길잡이와 그룹 내 안전보건경영 매뉴얼 및 절차서를 활용해 겨울철 근로자 한랭 질환 예방과 중대재해 산업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부영그룹은 2024년도 안전보건경영 방침 및 목표를 '지금, 나부터 법규 및 규정을 준수하여 안전제일 문화 정착'으로 정하고 그룹 내 안전관리부서를 통해 무재해 사업장 조성에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부영그룹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을 취득한 후 매년 중대재해예방을 위해 안전보건경영 방침을 세우고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대건설(000720)이 힐스테이트와 디에이치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누릴 수 있는 차세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마이 힐스(my HILLS)'와 '마이 디에이치(my THE H)'를 선보인다.
현대건설은 나날이 진화하는 스마트홈 기술과 다양화되는 주거 서비스를 고객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UI와 UX가 강화된 입주민 전용 토털 서비스 플랫폼을 새롭게 론칭한다는 방침이다.
'마이 힐스'와 '마이 디에이치'는 입주 전 분양이나 청약 정보부터 입주 후 AS, 홈 IoT, 커뮤니티 사용에 이르기까지 고객 여정에 따른 현대건설만의 특화 서비스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앱은 이달 말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마이 힐스'는 12월 준공을 마치고 내년 1월2일 입주를 앞두고 있는 힐스테이트 관악센트씨엘부터, '마이 디에이치'는 내년 8월에 입주 예정인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부터 적용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애플리케이션 론칭은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사업영역을 소프트웨어로 확장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라며 "12월 론칭 이후 2차 기능을 추가 오픈하고 기입주 단지 적용도 검토해 현대건설만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세밀한 서비스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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