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스마트폰, 컴퓨터, TV, 기타 등등. 우리는 일어나서 잘 때까지 전자제품으로 시작해 전자제품으로 끝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야말로 요지경이다. 간혹 인간이 기계를 작동하는 건지, 기계가 인간을 작동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다. 하지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요지경 세상에서는 편리하고 유용하면 장땡이다. 우리들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나아가 일생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가지각색의 전자 이슈들을 선별했다.
◆삼성전자, AI PC '갤럭시 북5 프로' 국내 최초 공개
삼성전자(005930)는 12일 서울 '삼성 강남'에서 인공지능(AI) PC 신제품 '갤럭시 북5 프로'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모델이 '갤럭시 북5 프로'의 'AI 셀렉트' 기능을 체험하는 모습. ⓒ 삼성전자
북5 프로는 35.6cm(14형), 40.6cm(16형) 두 가지 모델로 선보인다. 색상은 그레이와 실버 두 가지로, 내달 2일 국내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북5 프로는 '갤럭시 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 기능을 모두 탑재해 더욱 향상된 AI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갤럭시 북 시리즈 최초로 'AI 셀렉트' 기능을 제공한다.
AI 셀렉트 기능은 궁금한 이미지 또는 텍스트가 있을 경우 별도 검색어 입력 없이 터치 스크린에 원을 그리거나 드래그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웹 브라우징, 쇼핑, 콘텐츠 감상 등 검색이 필요한 여러 상황에서 활용 가능하다.
또 검색한 이미지 내 텍스트만 따로 복사해 문서 작업에 활용할 수 있고, 화면의 QR코드에 원을 그리기만하면 쉽게 URL을 실행할 수도 있다.
이번 신제품은 오래된 사진을 정교하게 보정하고, 저화질 이미지를 고화질로 변환하는 '사진 리마스터' 기능도 지원한다.
코파일럿+ PC 기능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탑재될 예정이다.
갤럭시 북5 프로 제품 이미지. ⓒ 삼성전자
아울러 삼성전자는 최대 초당 최고 47조 회 연산(47 TOPS)의 NPU(신경망처리장치)를 지원하는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시리즈 2 (코드명 루나레이크)'를 탑재해 AI PC 경험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연동을 통한 AI 활용도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폰 링크' 기능을 활용해 북5 프로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서클 투 서치 △노트 어시스트 △실시간 통역 등 스마트폰에서 지원되는 갤럭시 AI의 다양한 기능을 PC에서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갤럭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과 연결을 통해 사진·문서·파일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퀵 쉐어', PC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제어할 수 있는 '멀티 컨트롤', PC 화면을 태블릿에 확장하거나 복제해 듀얼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는 '세컨드 스크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5 프로 국내 출시에 앞서 16일부터 31일까지 삼성닷컴에서 '갤럭시 아카데미 페스타' 알림 신청 이벤트를 진행한다. 알림 신청 고객 가운데 실제 구매자에게는 내년 1월2일부터 3월31일까지 즉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LG전자, IoT 제품 '사이버보안 검증 역량' 공인 자격 인정
LG전자(066570)가 최근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사물인터넷(IoT) 분야 사이버보안 공인시험 수행 자격을 획득했다.
LG전자 CTO부문 박인성 SW센터장이 IoT 분야 사이버보안 공인시험 자격 인정서를 들고 있는 모습. ⓒ LG전자
앞으로 LG전자 SW공인시험소에서 발행한 IoT 기기 사이버보안 표준(ETSI EN 303 645·ETSI TS 103 701) 인증 시험 성적서는 국제인정기구 상호인정협정(ILAC-MRA)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등 100여개 국가의 공인시험기관에서 발급한 성적서와 같은 효력을 갖는다.
이로써 LG전자는 사이버보안 공인시험 및 성적서 발급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크게 단축하게 됐다.
IoT 기기가 보편화되고 이와 관련한 보안 규제가 제정되는 상황에 발맞춰 세계 각국의 요구사항에 맞는 사이버보안 검증을 운영하며 발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앞서 SW공인시험소는 KOLAS로부터 소프트웨어(SW) 분야의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국내 제조업체 중 처음으로 획득한 이후 가전 SW기능안전과 자동차 SW기능안전 분야 등으로 영역을 넓히며 제품 품질 경쟁력을 확보한 바 있다.
LG전자는 제품 품질 관련 공인시험기관 자격과 사이버보안 시험 자격을 활용해 높은 신뢰성을 갖춘 품질 및 보안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로보락, 올인원 세탁건조기 '무료 반품 이벤트' 진행
중국 가전업체 로보락이 신제품 올인원 세탁건조기 'H1'과 'M1' 출시를 기념해 '30일 체험 후 무료 반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 로보락
이번 이벤트는 오는 31일까지 네이버, G마켓, 11번가 등 로보락 온라인 판매 채널과 롯데하이마트(071840)를 포함한 오프라인 매장에서 로보락 세탁건조기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고객은 제품 사용 후 품질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구매일 기준 30일 이내 무료로 반품할 수 있다.
로보락은 제품 인지도가 낮은 점을 고려, 소비자들에게 올인원 세탁기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소비자는 구매 후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한 이후 지속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지난달 말 출시된 로보락 올인원 세탁건조기 H1은 세탁 용량 10kg, 건조 용량 6kg을 갖춰 1~2인 가구가 사용하기 적합하다.
함께 선보인 M1은 세탁 용량 1kg, 건조 용량 0.5kg의 콤팩트한 용량으로 1인 가구 및 1인 사업장에서 소량의 빨래를 자주하는 경우나 아기 옷, 수건, 속옷, 운동복을 별도 세탁하는 경우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하기 좋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