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 비서관 강요로 공구”…野 의원들도 응원봉 ‘내돈내산’ 인증

“막내 비서관 강요로 공구”…野 의원들도 응원봉 ‘내돈내산’ 인증

이데일리 2024-12-12 11:45:04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12·3 비상계엄 사태를 일으킨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분노로 시민들이 국회 앞 등지에서 시위에 나선 가운데 화제로 떠오른 ‘응원봉’을 국회의원들도 스스로 구매하는 모습을 보여 관심을 받고 있다.

가수 라이즈 응원봉(왼쪽)과 스트레이키즈 응원봉. (사진=엑스 캡처)


11일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여러분의 응원봉은 무엇인가요?”라는 게시물을 통해 “저도 윤석열 탄핵 집회를 위해 알록달록 물들인 응원봉을 구매했다. 막내 비서관의 강요(?)로 함께 공동구매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가수 라이즈(RIZE)의 응원봉을 구매한 사진을 공개하며 “‘주블리’(김 의원 애칭)와 ‘브리즈’(라이즈 팬덤명)가 유사하다며 꼭 ‘라이즈’ 응원봉을 사야 한다고 무척이나 졸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라이즈는) 알고 보니 지난 전당대회 때 제가 즐겨 불렀던 ‘Boom Boom Bass’ 노래의 주인”이라면서 “이번 주 토요일(14일) 응원봉을 들고 목이 터져라 ‘윤석열 탄핵’을 외쳐 보겠다”고 했다.

하루 전날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응원봉을 자랑했다.

그는 가수 스트레이키즈 응원봉 사진과 함께 “당근(중고거래 플랫폼) 아니고 JYP샵 구매 정품”이라며 “저 두 딸의 아빠이니 스트레이키즈다. 본문에 못 썼지만 스트레이키즈 해시태그도 쓸 줄 안다”고 말했다.

이어 스트레이키즈의 히트곡인 ‘매니악(MANIAC)’ 가사를 개사해 “윤 정권 MANIAC, 나사 빠진 것처럼 미쳐 MANIAC, 핑핑 국민은 돌아버리겠지”라고 하는 등 재치 있는 모습을 보였다.

10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응원봉을 들고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민들. (사진=뉴시스)


로이터 등 외신들도 우리나라의 ‘응원봉’ 시위에 대해 “비폭력의 의미를 유지하며 연대의 힘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K팝 응원봉이 윤 대통령 탄핵 집회에서 새 생명을 얻고 있다”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 노래하고 응원봉을 흔들면서 콘서트 같은 분위기를 느꼈다”고 전했다.

시위 현장에선 K팝이 흘러나오고 교과서에서만 봤던 ‘계엄 사태’를 직접 몸소 겪은 MZ 세대들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20215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김진태 의원(현 강원도지사)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촛불은 촛불일 뿐, 바람 불면 꺼진다”라고 한 발언은 ‘응원봉’을 통해 국민들의 불꽃은 쉽사리 꺼지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이다.

응원봉에 대한 관심은 10·20대에 국한하지 않고 세대를 넓혀가고 있다.

지난 9일 네이버 검색어트렌드로 본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 등을 보면 응원봉 검색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40대의 응원봉 검색이 크게 늘었고 50대의 검색량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일부 네티즌들은 “젊은 친구들이 손에 하나씩 들고 있는 모습을 보니 부러웠다”, “초등학생 딸 용돈으로 비싸서 못 사던 응원봉을 아빠가 사서 탄핵 집회에서 깨끗이 사용 후 선물로 주겠다고 했다” 등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세대를 아우르는 모습 등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