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2024년 전 세계와 국내에서 주목받은 검색어를 정리한 검색어로 돌아보는 2024년 리스트를 발표했다. 단순한 검색량 순위가 아닌, 전년 대비 검색량이 크게 증가하며 대중의 관심을 끈 검색어를 기준으로 선정한 결과다.
2024년 리스트는 K-콘텐츠, K-POP 노래, 레시피, 도서, 영화, 스포츠 매치, AI 툴 등 9개 카테고리의 상위 10개 검색어로 구성되었다. 특히 글로벌 순위에서도 한국 관련 검색어가 여러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K-콘텐츠와 K-POP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입증했다.
K-POP 노래 부문에서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APT가 국내 1위에 이어 글로벌 2위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국내 순위에서는 밤양갱이 2위에 올랐고, 에스파와 아일릿 등 아이돌 그룹의 곡들이 다수를 차지하며 K-POP의 인기를 확인시켰다.
글로벌 TV 시리즈 부문에서는 한국 드라마 눈물의 여왕과 내 남편과 결혼해 줘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눈물의 여왕은 국내 K-콘텐츠 순위 1위에도 등극하며 국내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국내 순위에서는 요리 예능과 로맨스 코미디를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TV 시리즈가 인기를 끌며 K-콘텐츠의 장르적 다양성을 보여주었다.
글로벌 종합 검색 부문에서는 코파 아메리카와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십이 상위권을 차지하며 스포츠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국내 종합 검색에서는 올림픽/패럴림픽이 1위, 계엄령과 주택 청약이 뒤를 이었다.
인물 검색어에서는 미국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인물들이 글로벌 상위를 차지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한강이 4위를 기록했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요정 티니핑도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영화 부문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주목받았다. 디즈니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 2를 제치고 한국 영화 파묘가 국내 1위를 기록하며 흥행작으로 자리 잡았다. 국내 리스트에는 10개 중 6개가 한국 영화로 나타나 K-무비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스포츠 부문에서는 토트넘 홋스퍼 FC 매치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매치가 상위권에 올랐다. KBO 한국시리즈에서는 삼성 대 기아가 순위에 포함되며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에 대한 팬들의 관심을 확인했다.
레시피 부문에서는 한식 메뉴가 다수 포함되었다. 어남선생 레시피와 밤 티라미수 등 요리법이 높은 검색량을 기록하며 K-푸드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AI 툴 부문에서는 생성형 AI와 관련된 검색어가 주목받았다. 펜슬라이징과 뤼튼이 각각 1, 2위를 기록했으며, Chat GPT와 퍼플렉시티가 뒤를 이었다. AI 기반 실시간 스토리 창작 플랫폼 제타도 상위권에 포함되며 AI 기술의 빠른 확산을 보여주었다.
도서 부문에서는 다양한 장르가 순위에 올랐으며,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1위를 기록해 문학적 가치를 재조명했다.
By 기사제보 및 정정요청 = PRESS@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 학습 포함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