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체육상 시상식에 ‘파리의 영웅’은 없었다

경기도체육상 시상식에 ‘파리의 영웅’은 없었다

경기일보 2024-12-11 11:04:00 신고

3줄요약
지난 10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열린 2024 경기도체육상 시상식 전경. 이날 시상식에서는 제33회 파리올림픽에서 호성적을 거둔 메달리스트 가운데 단 1명을 제외하고는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돼 논란을 샀다.경기도체육회 제공
지난 10일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열린 2024 경기도체육상 시상식 전경. 이날 시상식에서는 제33회 파리올림픽에서 호성적을 거둔 메달리스트 가운데 단 1명을 제외하고는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돼 논란을 샀다. 경기도체육회 제공

 

한 해 동안 경기도 체육발전에 공헌한 선수와 지도자, 관계자 등 유공자를 시상하는 경기도체육상 시상식에 지난 여름 국민들을 열광케 했던 ‘파리의 영웅’들이 빠져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경기도체육회는 지난 10일 오후 경기도청 다산홀에서 김동연 경기지사와 김진경 의장, 이원성 체육회장을 비롯 수상자와 가족, 체육인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경기도체육상 시상식’을 가졌다.

 

이날 시상식에는 제33회 파리 올림픽에서 역대 두 번째 많은 메달 획득으로 종합 8위에 오르는데 기여한 경기도 소속 태극전사들의 모습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양궁 남자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이우석(최우수선수상)이 유일했다.

 

8년 만의 태권도 금메달리스트인 박태준(경희대)과 대한민국 1호 메달(은) 주인공인 사격 금지현(경기도청), 역도 은메달 박혜정(고양시청), 유도 혼성 단체전서 투혼을 발휘한 안바울(남양주시청)을 비롯 이준환(용인대), 김하윤(안산시청) 등 메달리스트들은 수상자 명단에 없었다.

 

특히, 지난 5월 세계유도선수권서 한국 선수로는 최중량급서 39년 만에 금메달을 획득한 뒤 올림픽에서도 역시 최초 체급 은메달을 획득한 김민종(양평군청)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파리 올림픽 직후인 지난 8월 옛 경기도지사 공관인 도담소에서 도지사와 체육회장을 비롯 체육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을 격려하고 영웅으로 추켜 세운지 불과 4개월 만이다. 각종 행사 때마다 도체육회장은 올림픽에서의 도 선수들 성과를 자랑해왔으나 정작 포상으로는 예우하지 못했다.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들이 대다수 경기도체육상에서 빠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리우 올림픽 유도 은메달리스트인 정보경은 그 해와 2년 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음에도 체육상을 수상치 못했다.

 

2021년 도쿄올림픽서 한국체조 사상 첫 메달을 획득한 여서정 등 대다수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제외됐다. 지난해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태권도 품새 차예은, 겨루기 박혜진, 유도 김하윤, 역도 박혜정 등 금메달리스트들이 시상 무대에 오르지 못했다.

 

이 처럼 메가 대회 메달리스트들과 그들을 지도한 지도자들이 매년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경기도 체육상의 권위가 의심받고 있다.

 

경기도체육상은 한해 각종 국내·외 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경기도 체육발전을 위해 이바지한 유공자를 선정해 표창하는 최고 권위 시상이다.

 

하지만 매년 반복적으로 아시안게임·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이 제외되는데 반해 국제연맹 주최 대회에 입상 선수들은 큰 상을 받고 있다. 또한 전국체전과 생활체육대축전 입상자 위주 시상이 이어지면서 도체육회가 스스로 상의 권위를 추락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체육회 관계자는 “체육상은 종목단체와 시·군체육회, 교육청 등의 추천을 받아 심사하고 있는데 해당 종목 단체 등에서 아시안게임·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을 추천하지 않아 시상할 수 없었다”면서 “앞으로는 이 같은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체육상 추천제도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는 종목단체나 체육회 소속 선수들만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여서 도체육회가 이들 단체의 추천 없이도 주요 국제대회 메달리스트에 대해 추천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