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 CC, AIX사업부 정식 출범…"AI B2B 선도"

SK텔레콤-SK CC, AIX사업부 정식 출범…"AI B2B 선도"

프라임경제 2024-12-10 14:52:2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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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SK텔레콤(017670)과 SK C&C가 AI(인공지능)를 중심으로 B2B(기업간거래) 사업 혁신에 나선다. 인사·홍보·법무 등 직무에 특화된 AI 에이전트와 시장 트렌드 예측 AI 서비스 등을 선보이는 한편 그룹사별 AI 전환 영역도 발굴한다.

AIX사업부의 AI B2B 서비스 영역 4가지. ⓒ SK텔레콤

SK텔레콤은 SK C&C와 진행 중인 '엔터프라이즈 AT(AI 전환) TF'가 'AIX사업부'로 정식 출범하고 AI B2B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AT TF는 지난 6월 발족해 SK그룹 내 산재한 AI 역량을 집결하고 AI B2B 사업을 추진하다가 지난 5일 조직개편을 통해 공식 사업부가 됐다.

AIX사업부는 그룹의 공통 현안과 그룹사별 사업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AT 사례를 발굴해 △에이닷 비즈(A. Biz) △AI 마켓 인텔리전스 △통신 AI △제조 AI 등 4가지 서비스를 선보인다.

먼저 내년 1월 SK텔레콤과 SK C&C 사내 구성원에게 에이닷 비즈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선보인다.

에이닷 비즈는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AI 에이전트로 회의 일정, 회의록·보고서 작성, 시장동향 요약, 지식 검색 등 일상 업무에서 활용도 높은 AI 기능과 AI 서류 심사 등 채용 과정을 지원하는 HR 에이전트, 보도자료 작성·부정 뉴스 모니터링 등을 지원하는 PR 에이전트 등 직무별로 특화한 '에이닷 비즈 프로'로 구성된다. 

AIX사업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20개 이상의 SK 그룹사에 에이닷 비즈를 적용해 일하는 방식 혁신을 도모하고, 향후 외부에도 B2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준비 중인 AI 마켓 인텔리전스는 검증된 금융 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의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하는 서비스다. 향후 반도체, 배터리 시장 예측도 돕는 AI 모델로 확장 예정이다.

통신 영역에서는 T월드 웹·앱 중심의 AI 챗에이전트 적용과 고객센터 업무를 돕는 AI 컨택센터(AICC) 기반의 B2B 사업을 확대한다. AI 상담 업무 지원 시스템은 지난 10월부터 SK텔레콤 고객센터에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해 이미 성공적으로 검증된 바 있다.

제조 산업 영역의 AI 혁신도 추진 중이다. 연구개발(R&D) 과정 중 신규화합물에 대한 AI 물성 예측을 통한 생산원가 절감, 품질 향상, 개발기간 단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숙련자의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비숙련자에게 표준화된 전문지식을 전이하는 AI 등 다양한 제조 특화 AI 상품도 개발한다.

신용식 AIX 사업부장 부사장은 "AI가 B2B 시장의 화두이지만 실질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다"며 "각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SK 그룹의 AI 역량을 결집해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으로서 AI B2B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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