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T)은 SK C&C를 중심으로 진행 중인 '엔터프라이즈 AT TF'가 'AIX 사업부'로 정식 출범해 인공지능(AI) 기업간 거래(B2B)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6월 발족된 '엔터프라이즈 AT TF'는 SK그룹 내 산재된 AI 역량을 집결해 AT(AI 전환)를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AI B2B 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번 조직 개편으로 정식 출범한 AIX사업부는 그룹의 공통 현안과 그룹사별 사업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AT 사례를 발굴해 △에이닷 비즈 △AI 마켓 인텔리전스 △통신 AI △제조 AI 등 4가지 서비스를 선보인다.
가장 먼저 오는 2025년 1월에 SKT와 SK C&C 사내 구성원에게 에이닷 비즈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에이닷 비즈는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AI 에이전트로 회의 일정, 회의록·보고서 작성, 시장동향 요약, 지식 검색 등 일상 업무에서 활용도 높은 AI 기능과 에이닷 비즈 프로로 구성된다.
에이닷 비즈 프로는 △AI 서류 심사 등 채용 과정을 지원하는 HR 에이전트 △보도자료 작성, 부정뉴스 모니터링 등을 지원하는 PR 에이전트 △법령·판례 검색과 자문을 지원하는 법무 에이전트 등 직무별로 특화된 AI 기능이다.
AIX사업부는 2025년 상반기까지 20개 이상 SK 그룹사에 에이닷 비즈를 적용해 근무 방식 혁신을 도모하고 향후 외부에도 B2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T에 따르면 AIX사업부는 AI 마켓 인텔리전스도 준비 중이다. AI 마켓 인텔리전스란 검증된 금융 시장 분석 모델을 AI로 고도화해 LPG·LNG유가 등 원자재 트렌드를 예측하는 서비스다. 통신 영역에서는 T월드 웹·애플리케이션(앱) 중심의 AI 챗에이전트 적용과 고객센터 업무를 돕는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기반의 B2B 사업을 확대한다.
제조 산업 영역의 AI 혁신도 추진 중으로 연구·개발(R&D) 과정 중 신규화합물에 대한 AI 물성 예측을 통한 생산원가 절감, 품질 향상, 개발기간 단축은 물론 숙련자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비숙련자에게 표준화된 전문지식을 전하는 AI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신용식 AIX 사업부장(부사장)은 "AI가 B2B 시장의 화두이나 실질적으로 AI를 적극 활용한 사례는 많지 않다"며 "SK그룹의 AI 역량을 결집해 AI B2B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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