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개최된 커머셜 얼라이언스 미팅은 SK바이오팜의 글로벌 마케팅 역량과 전략을 각국 파트너사와 함께 공유하는 자리다. 회사는 국내 제약사 최초로 미국 법인을 통한 직판 네트워크를 구축한데 이어,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전 세계 진출에 성공했다.
이같은 행사를 개최했다는 것은 SK바이오팜이 글로벌 뇌전증 시장에서 가지는 리더십과 위상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SK바이오팜이 글로벌 뇌전증 치료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공고히 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
이날 행사에는 SK바이오팜 이동훈 사장을 비롯한 유럽, 캐나다, 중남미 등 전 세계 8개 파트너사 주요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연자로는 매튜 링케위치(Matt Linkewich) SK라이프사이언스 마케팅 센터장, 수니타 미스라(Sunita Misra) SK라이프사이언스 임상개발 부사장, 루이스 페라리(Louis Ferrari) SK라이프사이언스 의료 부문(Medical Affairs) 부사장이 나섰다.
이들은 각각 미국에서 견조하게 성장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 성장 추이와 핵심 마케팅 전략, 최근 임상 연구 결과 등을 공유하고 글로벌 성장 가속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뛰어난 발작완전소실률(11~21%)과 안전성,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마일스톤을 차례로 달성하며 2029년 국내 제약사 최초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연간 10억불 매출)을 목표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는 지난해 미국 항경련제 시장에서 신규 환자 처방 수(NBRx) 시장 점유율(43%)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 3월에는 글로벌 누적 처방 환자 수 10만 명 돌파, 최근에는 14만 명을 넘기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은 직접 판매를 진행하는 미국 외 시장에서도 전 세계 파트너링을 통해 단일 약품 기술 수출료 글로벌 약 1조 7000억원을 달성했고, 이 중 7200억원가량은 이미 계약금 및 마일스톤으로 수취했다.
최근에는 성공적으로 완료 단계에 진입한 한·중·일 임상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 출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일부 아시아 지역 파트너사들은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승인 신청 절차에 착수했다.
SK바이오팜 이동훈 사장은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세노바메이트가 풍부한 처방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14만 명 이상의 뇌전증 환자와 의료진에게 신뢰받는 치료제로 자리잡고 있다"며 "각 국가별 파트너사들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보다 많은 뇌전증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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