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최근 2주(11/18~12/2)간 진행한 '2024년 직잭세일 블랙 프라이데이' 거래액이 1400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블랙 프라이데이 행사에서 1400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달성한 것은 서비스 출시 이후 처음이다.
불황에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지난해 동일 행사보다 거래액이 30% 늘어났다. 마지막 날인 12월2일에는 결제 건수가 치솟으며 행사 기간 일평균 거래액보다 약 75% 높은 거래액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그재그 측은 "블랙 프라이데이에 처음 도입한 AI 개인화 추천과 지난해 대비 규모를 확장한 한정 수량 쿠폰, 포인트/마일리지 혜택, 특가 코너 등이 성장을 견인했다"며 "구매력을 갖춘 2030 여성 고객층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고객 1명당 평균 거래액은 13만원을 훌쩍 넘겼다"고 전했다. 이어 "높은 객단가는 장기적인 거래액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이번 행사에서 지그재그 고객의 구매력이 증명된 셈"이라고 풀이했다.
쇼핑몰, 브랜드패션, 뷰티, 라이프 등 카테고리 확장으로 지난해보다 약 3배 많은 6100여 곳의 스토어가 참여해 8만개 이상의 특가 상품을 선보였다. 행사 기간 지그재그의 주요 카테고리인 쇼핑몰 상품을 구매하고 브랜드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까지 교차 구매한 고객 수는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지그재그는 카테고리 확장으로 인한 고객 '록인(Lock-in)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신규 구매 고객은 전년 동일 행사 대비 12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행사 2주 차(11/25~12/2)에는 신규 구매자 수가 전년 대비 144% 증가하기도 했다. 30일 이상 구매 이력이 없던 기존 고객들의 구매도 전년 동일 행사 대비 약 50%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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