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가 방사청과 KF21 PBL 계약을 체결했다. KF-21은 최근 무사고비행 1000소티를 달성했다./사진=방위사업청
PBL은 전력화된 무기체계 후속군수지원을 전문업체가 전담하고 항공기 가동률 등 성과지표에 따라 성과금 또는 패널티를 차등 적용하는 방식의 선진 후속군수지원 체계다.
이번 계약은 지난 6월 계약을 체결한 최초 양산 물량이 대상이며 계약금액은 1243억원 규모다. 기간은 올해 12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총 3년이다.
KAI는 이번 사업을 위해 KF-21 전력화 이후 운영에 필요한 수리 부속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정비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2015년 시작된 KF-21 체계개발 사업은 개발기간 10년6개월로 2026년 6월 개발 완료 목표며, 같은해 한국공군에 전력화 예정이다.
KAI는 2010년 한국공군의 KT/A-1을 시작으로 T-50 계열, 수리온 계열 항공기로 PBL 사업을 이어왔다. 통상 항공기는 수명주기 동안 성능개량을 포함한 후속지원 비중은 항공기 획득 비용의 2~5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F-21 PBL 사업도 앞으로 30년 동안 약 5조원 이상의 사업 규모가 전망된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이번 계약으로 KAI가 개발한 모든 국산 항공기의 PBL 라인업이 구축됐다"며 "한국 공군의 차세대 핵심전력인 KF-21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KAI의 모든 후속지원 역량을 동원해 지원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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