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기 부수기’ 나선 K보안, 중소기업 사로잡을 新성장동력은 ‘이것’

‘비수기 부수기’ 나선 K보안, 중소기업 사로잡을 新성장동력은 ‘이것’

이뉴스투데이 2024-12-09 08:00:00 신고

3줄요약
[사진=프리픽·각사, 그래픽=이승준 기자]

[이뉴스투데이 이승준 기자] 보안 기업들이 업계 전통적 비수기로 꼽히는 3분기 타개책을 찾는 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들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SaaS)’를 신성장동력으로 낙점, 별도의 보안인력을 두기 힘든 ‘중소기업’을 타기팅하는 분위기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안 기업들은 잇달아 3분기 실적을 공개했으며, 상당수는 적자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안랩과 지니언스가 호조를 이어갔고,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영업이익을 늘렸다. 지란지교시큐리티가 흑자 전환했지만 이례적인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상당수 기업들이 적자를 피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낙관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 같은 시선의 근거는 그간의 업계 실적 흐름에 있다. 대부분의 보안 회사들은 매출이 4분기에 몰리는 경향을 띤다. 3분기가 전통적인 업계 비수기로 꼽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러나 최근 보안 기업들 사이에서는 ‘비수기 사이클’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한창이다. 계절적 한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판단, 다각화에 나섰다. 이런 기조 아래 기업들은 SaaS에 초점을 맞추고 저마다의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는 양상이다.

이들은 주요 타깃층으로 ‘중소기업’을 지목했다. 보안 투자 여력이 녹록지 않고 별도의 보안인력을 두는 데도 어려움이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소프트웨어 여러 기능 중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SaaS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로 최근 중소기업들은 보안 분야에서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안기업 씨큐비스타의 ‘중소기업 사이버 보안사고 통계’에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전체 사이버 침해 신고 4080건 중 3364건(82.5%)의 공격 피해가 중소기업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씨큐비스타 측은 “다수의 중소기업이 보안 전담 인력조차 없는 경우가 많고, 공격을 받은 사실 자체도 인지하지 못한다”면서 “오래된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등 보안 투자 여력이 부족해 보안 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중소기업의 열악한 보안 여력을 짚었다.

보안 기업들은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 잇달아 중소기업을 겨냥한 SaaS를 선보이는 모양새다. 먼저 ‘지란지교소프트’는 최근 올인원 업무 협업 플랫폼 ‘오피스 넥스트’를 출시했다. 이는 메신저, 화상회의, 문서 협업 등 업무 기능을 연결해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협업툴이다.

‘한싹’은 인공지능(AI) 답변 솔루션 ‘블루러닝’을 선보였다. 블루러닝은 이용자가 보유한 문서 데이터를 활용해 질문에 최적화된 답변을 생성하는 자연어 질의응답 AI 솔루션이다.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폐쇄망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를 모은다.

‘파수’도 AI를 탑재해 기존 SaaS를 고도화시켰다. 외부 협업 플랫폼 ‘랩소디에코’의 신규 버전을 출시, 협업 과정에서 사용 편의성은 높이고 문서 중요도에 따라 보안을 강화하도록 지원한다. ‘AI 어시스턴트’ 기능으로 여러 문서를 동시에 비교하고 요약·검색·번역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많은 보안 기업들이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내실 다지기’에 나서고 있다”면서 “4분기에 실적이 쏠리는 업계 특성상 고른 실적 방어를 위해서는 사업 다각화가 필요한 상황이며, 그 일환으로 ‘SaaS’와 ‘중소기업’이 주목받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