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26일 착공…2029년 말 준공 예정

오산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26일 착공…2029년 말 준공 예정

경기일보 2024-12-08 15:08:5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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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현황도. 오산시 제공

 

오산 ‘경부선 철도횡단도로 개설사업’이 26일 착공된다. 2010년 사업을 시작한 지 14년 만이자 재추진 후 2년 만이다.

 

8일 오산시에 따르면 사업 추진을 위한 설계와 시공사 선정 등 제반 행정절차가 마무리돼 26일 착공식을 연다. 오산 원동(국도 1호선)과 누읍동(세교2지구)을 잇는 4~6차선 도로 1.54㎞를 건설하는 이 사업은 도로 중간 부분(550m) 오산천에는 교량을 건설하고 철도는 고가도로로 횡단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며 2029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1천339억원으로 오산시가 695억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538억원을 각각 분담한다.

 

2010년 오산 세교2‧3지구 도시개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2011년 세교3지구 개발계획이 취소되고 사업계획이 변경되면서 난항이 시작했다. 당초 계획(2.1㎞·4~8차선)이 변경(1.54㎞·4~6차선)됐고 사업비도 2천644억원에서 1천298억원으로 줄었다.

 

특히 시는 총사업비(1천298억원) 중 시가 546억원, LH가 752억원 분담을 요구했으나 LH가 238억원만 분담하겠다고 맞서면서 사업은 장기간 표류하게 됐다. 10여년간 표류하던 이 사업은 2022년 7월 이권재 시장 취임 이후 LH가 300억원을 추가 부담하고 그해 12월 ‘세교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이 승인되면서 본격적으로 재추진하게 됐다.

 

오산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조감도. 오산시 제공

 

시는 사업 추진을 위한 공사비 분담 문제 등 제반 사항이 해결된 만큼 2029년 준공 계획에는 무리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시가 토지 보상비 등으로 이미 366억원을 투입한 상태여서 시가 앞으로 부담해야 할 사업비가 적어졌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다만 열차가 지나가지 않는 시간(하루 2시간)에 고가도로 공사를 해야 한다는 점과 오원사거리 일대 대형 하수관거 이전 등의 난공사가 예상된다.

 

시는 이 도로가 개통되면 경부고속도로 오산IC와 세교2지구가 4차선 도로로 연결돼 오산시 동서 간 차량 흐름은 물론이고 시가지 교통체증 완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권재 시장은 “경부선 철도횡단도로는 철도로 갈라진 원도심과 세교지구를 연결하는 오산 도로망의 대들보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오산IC 상공형 입체화, 원동·한전사거리 지하화 등 교통망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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