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언론, 한중관계 영향 등 '韓탄핵정국' 예의주시(종합)

中언론, 한중관계 영향 등 '韓탄핵정국' 예의주시(종합)

연합뉴스 2024-12-07 20:22:33 신고

3줄요약
국회 앞에서 열린 촛불집회 국회 앞에서 열린 촛불집회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시민들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를 열고 있다. 2024.12.6 ksm7976@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이에 따른 탄핵정국과 관련, 중국 언론들도 사태 전개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신화통신과 중국중앙TV(CCTV) 등 관영언론은 물론 중화권 여러 매체는 지난 3일 윤 대통령이 계엄령을 선포와 계엄군의 국회 투입, 국회의 계엄 해제안 의결,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 등 관련 사태를 실시간으로 보도하며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7일 윤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탄핵소추안 표결과 관련해서도 현지 언론은 담화 내용과 여야 당수의 반응, 김건희 여사 특검법 부결 등 진행 상황을 발 빠르게 전했다.

CCTV는 뉴스채널의 시간대별 뉴스 프로그램 첫 기사로 국회 본회의 진행 상황을 다뤘다. 이어 12·3 비상계엄 사태 과정에서 홍장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이 윤 대통령으로부터 '정치인 체포' 지시를 받았다는 폭로 내용, 노무현·박근혜 전 대통령 등 역대 한국 대통령의 탄핵 가결 사례도 소개했다.

바이두(百度),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등 중국 포털과 웨이보(微博·중국판 엑스),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관련 검색어가 최상위에 올라가며 중국인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중국 최대 검색포털 바이두에서는 이날 김 여사 특검법이 부결된 직후 '한국 대통령 윤석열 탄핵안 투표 개시 진행', '동영상: 한국 국회현장의 격렬한 논쟁'이 인기 검색어 1, 2위에 올랐고 '윤석열 부인 특검법 부결', '한국 집권당 의원들이 퇴장해 대통령 탄핵안을 막다' 등도 10위 안에 등장했다.

중국에서는 특히 한국의 정치 리더십 변화로 이어질지 여부와 한중관계에 미칠 영향 등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한국의 리더십 변화 가능성이 중국에 미칠 영향"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여러 전문가를 인용, 윤 대통령이 탄핵당할 경우 제1야당인 민주당으로 정권이 교체될 가능성을 거론하며 이 경우 한국이 중국에 회유적인 접근을 취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짚었다.

SCMP는 또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가 미국·일본과의 협력을 중시했던 윤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비판적이었으며, 중국에 보다 절제된 접근을 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 대국민 담화 윤석열 대통령 대국민 담화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이 예정된 7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한 시민이 대통령 대국민 담화 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2024.12.7 nowwego@yna.co.kr

여러 전문가들은 정권이 교체될 경우 중국에 보다 우호적인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크며, 대중 강경책을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차기 행정부와 입장을 달리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 동아시아정책연구센터의 앤드루 여 한국석좌는 "중국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더 많아질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가 수출, 투자, 보안, 기술 관련 통제에 매우 강경하다면 한국이 그에 따르지 않을 수 있다"고 SCMP에 말했다.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엘렌 김 선임연구원도 향후 한국의 외교정책이 현 정권 기조에서 벗어나 "중국과의 관계개선을 추구하고 미중 사이에서 중립적 입장을 취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중국에 한국을 가까이 끌어당길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향후 한국의 대중 정책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의견도 여럿 나온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의 국제 관계학 교수 라몬 파체코 파르도는 "한중 관계 전성기는 과거가 됐다. 차기 (한국) 대통령들이 중국과 더 많이 대화하려 할 수는 있지만 펀더멘털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슨센터의 스탠거론 국장도 "윤 대통령은 이미 중국을 더 중시하는 방향으로 외교정책 균형을 다시 맞추려 하고 있었다"며 "(여야 관계 없이) 어떤 차기 행정부도 계속 그렇게 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탄핵안 표결 앞둔 민주당 탄핵안 표결 앞둔 민주당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앞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탄핵을 촉구하며 정문 앞 밤샘 농성을 한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4.12.7 ondol@yna.co.kr

inishmor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