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이 발행하는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이 수록되어 올해 말까지 전 세계에 배포된다고 밝혔다.
올해로 17주년을 맞은 전통 한지 등(燈) 중심의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 빛 축제 ‘서울빛초롱축제’와 개최 2년 만에 연말 명소로 자리매김한 크리스마스 마켓 ‘광화문 마켓’은 작년 한 해 312만 명이 방문한 서울의 대표 겨울 야간관광 축제다.
해외홍보 달력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한국의 문화를 외국에 알리기 위해 2011년부터 제작한 달력으로, K-POP, K-Drama, K-Food 등의 시리즈로 제작되어 매년 큰 인기를 끌어왔다. 올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축제를 해외에 알리고, 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 12선'이라는 주제로 제작된다.
이 가운데,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은 서울에서 개최되는 축제 중 유일하게 ‘2025 해외홍보’ 달력(12월)에 수록됨으로써 매력적인 서울 겨울 축제로서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수록된 축제로는 ▲(1월)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 ▲(2월)태백산 눈축제 ▲(3월)진해 군항제 ▲(4월)청산도 슬로걷기 축제 ▲(5월)춘천마임축제 ▲(6월)한산모시문화제 ▲(7월)보령 머드축제 ▲(8월)인천 펜타포트음악축제 ▲(9월)무주 반딧불축제 ▲(10월)수원화성문화제 ▲(11월)부산불꽃축제 ▲(12월)서울빛초롱축제 및 광화문 마켓이 있다.
달력은 올해 연말까지 아시아, 유럽, 미주, 중동, 아프리카 등 전 세계 35개 재외 한국문화원과 7개 한국문화홍보관을 비롯한 국내외 유관기관, 주요 인사들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된다.
서울관광재단은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올해 1월 21일까지 총 38일간 운영되었던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2023 광화문 마켓’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총 312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며 명실상부 서울의 대표 야간 축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세계 3대 겨울 축제인 ‘하얼빈 국제 빙설제’, ‘삿포로 눈 축제’, ‘퀘벡 원터 카니발’에 이어 ‘세계 4대 겨울 축제로의 도약’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평을 받았으며 그 위상과 노고를 인정받아 본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서울, 빛을 놀이하다’라는 주제로 오는 12월 13일(금)부터 20내년 1월 12일(일)까지 31일간 개최되며, 서울의 밤을 화려하고 역동적인 빛으로 아름답게 밝힐 예정이다.
서울빛초롱축제는 청계광장부터 삼일교 이후 구간까지 총 4개 구역, 약 2km 구간에 걸쳐 개최되며, 구역별로 테마가 나누어져 있다. ‘1구역(청계광장-광통교):빛의 연희’, ‘2구역(광통교-광교):빛으로 일상탈출’, ‘3구역(광교-장통교):일상의 희락’, ‘4구역(장통교-삼일교):빛의 서울산책’이라는 주제로 청계천을 아름다운 빛으로 수놓을 예정이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 대표 겨울 축제로서의 입지를 다진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이 2025년 해외홍보 달력에 수록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해외에 소개되어 무척 기쁘다. 또한 축제의 우수성뿐만 아닌 접근성, 안전성 또한 인정받아 여러 수상을 이뤄낼 수 있었음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올해도 다양하고 신선한 콘텐츠를 통해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 마켓을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를 사로잡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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