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1월 전 세계 선박 수주 물량은 387만CGT(124척)으로, 전년 동기(322만CGT) 대비 20%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은 114만CGT(24척)로 29%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중국은 236만CGT(73척), 61%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1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4만8000CGT로 중국(3만2000CGT)을 앞섰다. 이는 국내 조선업계가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 선별 수주 전략을 유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11월까지 올해 전 세계 누적 수주 물량은 6033만CGT(2159척)다. 전년 동기 4451만CGT(2057척) 대비 36% 증가했다. 이 중 국내 조선사들이 1092만CGT(248척·18%)를 수주해 전년 동기대비 11% 늘었다. . 중국은 같은 기간 4177만CGT(1518척·69%)를 기록해 62%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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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189.18로 전월대비 0.46 떨어진 약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 상승한 것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60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95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은 2억7500만 달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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