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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최대 350개 중고 명품 입고…‘정품 판별’ 수요 ↑
지난 3일 방문한 번개장터 성수 제2검수센터에는 중고거래 명품 박스들로 가득했다. 제2검수센터는 번개장터가 2022년 중고거래 플랫폼 최초로 정품 검수 및 클리닝 서비스 ‘번개케어’를 론칭 후 올 7월 ‘명품 전용’으로 신설한 곳이다. 기존에 있던 제1검수센터는 디지털·스트리트 의류 중심이다.
번개장터에서 거래되는 중고 명품 비중은 30% 수준이지만, 번개케어 내에선 70%에 달한다. 이달 기준 번개케어 중고 명품 거래액은 전년대비 2배 늘었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 환금성이 높아 너도나도 사들였던 명품들이 대거 중고 시장에 나오고 있는데다, 경기 위축에 소비자들의 중고 명품 거래 수요도 높아진 영향이다.
현장에서 만난 김재군 번개장터 검수팀장은 “최근 번개케어를 통해 하루 200개~350개 정도 중고 명품이 입고된다”며 “입고, 상태·품질 체크, 과학적 기술 검수, 전문 검수, 정·가품 판정, 패키징(포장), 출고 등 총 8단계를 거치는 번개케어 검수 과정은 구매자가 제품을 받는 기준으로 3~5일 정도면 완료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말 기준 번개케어 검수 서비스는 당일 출고율이 95%에 달했다. 입고 후 하루 정도면 검수를 마무리해 출고한다는 의미다. 정품 확인 상품은 자체 패키지로 포장해 정품 인증서와 함께 배송된다. 최근 중고 명품 거래가 활성화하면서 수수료를 일부 더 내더라도 정품을 확인받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다.
제품이 들어오면 입고장(2층)에 있는 직원 8명이 바코드를 통해 제품과 고객 정보를 입력한다. QR코드를 생성해 해당 제품의 이력을 전산화한다. 이 과정은 모두 영상으로 저장된다. 이후 해당 제품들은 엘리베이터를 통해 3층 검수장으로 이동한다.
검수는 크게 1·2차로 나뉜다. 1차는 판매자가 기재한 제품 상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5명의 검수자가 일일이 판매자의 기재 내용을 대조하며 사진으로 기록을 남긴다. 만일 1차 검수 과정에서 판매자가 기재한 사실과 다를 경우 이를 번개장터 앱을 통해 판매자에게 실시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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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의 전문성 집중 점검…발전하는 가품기술 대응
본격적인 검수는 2차부터다. 총 9명의 전문 검수자들이 배치돼 정·가품 여부를 판별한다. 겨울인만큼 명품 패딩 제품들의 검수가 많은 편이다. 이날도 중고 가격 270만원대인 몽클레어 패딩의 검수가 한창이었다. 명품 검수의 영역은 단순 규격이나 소재 비교를 넘어 공정의 전문성까지도 판독해야 한다.
김 팀장은 “단순 데이터 검수 외에도 전문 검수 인적 자원이 필요한 건 정량화하지 못하는 ‘촉감의 영역’ 등까지 아울러야 하기 때문”이라며 “라벨 속 폰트, 소재도 중요하지만 바느질의 간격, 마감의 정교함 등 공정 전반의 전문성을 봐야 한다”고 했다.
브랜드별 특징도 다르다. 이날 접한 샤넬의 클러치백 내부엔 정품 여부를 알려주는 홀로그램씰이 붙어 있는데 자외선(UV)으로 비추면 정품의 경우 색의 진한 정도가 다르다. 김 팀장은 “가품업자들의 기술도 발전해 요새는 홀로그램 부분을 약품에 불려서 떼고 붙이는 경우도 있다”며 “우리 검수자들도 최신 가품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곳엔 명품 시계를 전문으로 하는 검수자도 있다. 글로벌 시계브랜드 출신의 검수자는 중고 명품 시계들의 기계적 요소를 점검한다. 이날도 자체 측정기를 통해 명품 시계 브랜드 롤렉스에 대한 금속 성분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는 하루 평균 15개의 가품 유무를 판별한다. 특히 명품 시계의 경우 가품이 많아 내부 무브먼트(시계 핵심 부품)도 직접 점검한다.
김 팀장은 “과거 전문 검수사의 경우 개인의 경험을 도제식으로 전수해주는 방식이 대부분이었지만 번개장터는 검수사들이 기간별로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서로 토론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다”며 “나날이 발전하는 가품 기술을 막기 위해 서로 토론하며 연구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번개케어 검수를 통해 판별되는 중고 명품 가품 비중은 7% 남짓이다. 번개케어는 이 같은 검수 서비스로 올 상반기 거래액 43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대비 115% 성장했다. 최근 고물가와 경기 불황 속 중고 거래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20~30대 MZ세대를 중심으로 명품 거래도 확대하는 추세다. 때문에 주요 중고 명품 시장에서도 검수의 전문성이 플랫폼의 차별성을 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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