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입법 질적 개선·실효성 확보 방안 모색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자치입법 질적 개선·실효성 확보 방안 모색

한라일보 2024-12-05 16:31:57 신고

3줄요약

제주도의회와 한국법제연구원은 5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자치입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자치법제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제주도의회 제공



[한라일보]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5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한국법제연구원과 공동으로 '자치입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자치법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도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주민의 권리와 복리 증진을 적극 실현하기 위해 자치입법의 질적 개선과 실효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개선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법제연구원 차현숙 선임연구위원은 '조례입법평가를 통해 본 조례 사전 검토의 필요성'을 주제로 조례 입법평가 개관, 시·도 조례 입법평가 운영현황, 조례 사전 검토 필요성과 사례 등을 제시했다.

이어 한국법제연구원 김동균 자치법제혁신팀장은 '일반 조례와 교육청 조례의 관계'를 주제로 지방교육자치의 보장, 교육청 조례의 현황과 한계, 지방교육자치 및 교육청 조례 발전을 위한 입법적 과제 등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박호형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일도2동)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었다. 이날 토론에서는 ▷자치입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조례 입법평가 제도의 기준과 지표 재검토 등 개선 필요 ▷자치입법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문 인력 양성 ▷공청회 등 이해관계자 의견 조회 강화 ▷입법 전문가 및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조례의 입법영향분석 제도 도입의 필요성 등이 집중 제기됐다.

이상봉 의장은 "지역 주민의 요구와 사회적 필요에 따라 제·개정된 조례들이 입법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지역 주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오는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자치입법의 실효성을 높이고,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카카오톡 : '한라일보' 또는 '한라일보 뉴스'를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064-750-2200 ▷문자 : 010-3337-2531 ▷이메일 : hl@ihalla.com
▶한라일보 유튜브 구독 바로가기

Copyright ⓒ 한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