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될 지 여부를 두고 정치적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는 경기도민청원 동의가 1만명을 넘으면서 김동연 지사의 답변을 받게됐다.
경기남부광역철도와 관련한 경기도와 지자체간 갈등이 도민청원 답변을 통해 해결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일 경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18일 게시된 ‘경기도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에 힘써주세요’라는 청원은 이날 오후 2시께 1만3명의 동의를 얻었다. 도지사 답변 요건인 1만명을 넘으면서 김 지사는 30일 이내에 이에 대한 답변을 해야 한다.
청원인은 “경기남부광역철도는 2019년부터 경기남부권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으로, 그간 지역 주민들의 오랜 요구와 염원에 의해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돼 왔다”며 “특히 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 경기남부의 4개 지자체는 이를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서두를 꺼냈다.
하지만 청원인은 경기도와 김동연 도지사가 도지사의 GTX 플러스 공약을 우선시하고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은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청원인은 게시글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는 경기남부권 인구밀집 지역을 연결하며, 반도체, IT 산업 등 대한민국의 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산업들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특히 수원의 영통구 일대는 경기도청이 위치한 광교신도시, 아주대학교, 경기아트센터, 삼성전자와 같은 중요한 거점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대중교통, 특히 철도 노선의 부족으로 큰 교통 혼잡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김동연 도지사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추진과 5차 국가철도망에 포함되게 노력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을 건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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