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운명의 시간…"탄핵안 표결 7일(토) 저녁 7시 전후 진행"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윤 대통령 운명의 시간…"탄핵안 표결 7일(토) 저녁 7시 전후 진행"

위키트리 2024-12-05 11:00:00 신고

3줄요약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 시간이 사실상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 탄핵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 시점을 토요일인 오는 7일로 정했다.

윤석열 대통령 자료 사진 / 뉴스1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5일 오전 국회에서 가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7일 저녁 7시를 전후해 (윤 대통령 탄핵안 표결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수석대변인은 표결 시점을 7일로 정한 배경에 대해 "탄핵안에 대한 국민적 판단에 시간적인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이어 "마찬가지로 국민의힘 의원들에게도 위헌·위법적 내란 혹은 쿠데타 반란에 대해서 어떤 정치적 결정을 하겠다는 충분한 숙고의 시간을 주겠다는 측면이 있다"라고 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구체적인) 시간은 확정하지 못하지만 저녁에 표결할 것"이라며 "(정확한 시간은) 우원식 국회의장과 협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찬대 원내대표, 이 대표, 김민석 수석 최고위원. / 뉴스1

앞서 박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윤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 시점과 관련해 "토요일(7일)에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고 밝혔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5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어제(4일) 심야 의원총회에서 대통령 탄핵 의결 시점은 토요일이 좋겠다는 의원들의 많은 의견 제시가 있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7일에 국회에서 정말 총력을 기울여서 탄핵 의결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다 하겠다"라고 했다.

탄핵안은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표결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윤 대통령 탄핵안은 6일(금) 0시 49분부터 8일(일) 0시 48분까지 표결이 가능하다.

탄핵안 가결 요건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다. 재적 의원 300명을 기준 200명이 찬성해야 한다. 현재 범야권 의석이 192석인 것을 고려하면 여당(국민의힘)에서 최소 8표의 이탈표가 나와야 탄핵안이 가결된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